이제 ‘하트뿅뿅 어피치’ 못 쓴다…카톡, 서비스 종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톡에서 무료로 제공되던 기본 카카오프렌즈 이모지(emoji·그림 아이콘) 지원이 사라진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서비스 초기 시절인 2011년부터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을 활용해 기본 이모지를 무료로 제공해왔다.
안드로이드·아이폰에서 제공하는 기본 이모지와 유사한데, 울거나 웃는 모습을 카카오프렌즈를 통해 표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 이용 경험 향상 위해”
카카오톡에서 무료로 제공되던 기본 카카오프렌즈 이모지(emoji·그림 아이콘) 지원이 사라진다.
30일 카카오는 따르면 최근 카카오톡 내 무료 이모지 지원을 완전히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카카오톡은 앞서 10.5.0 버전 업데이트에서 기본 이모지를 116개에서 34개로 줄였다. 남은 34개 이모지도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종료키로 한 것이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서비스 초기 시절인 2011년부터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들을 활용해 기본 이모지를 무료로 제공해왔다. 그러나 다양한 유·무료 이모티콘이 등장하면서 이용자들의 활용도가 줄어들었다. 소비자들의 이용 경험 향상을 위해 이용률이 떨어지는 기본 이모지 제공을 마치기로 했다는 게 카카오 설명이다.
서비스 삭제 대상의 이모지는 이모티콘과는 다른 개념이다. 이모지는 카카오 대표 캐릭터인 카카오프렌즈 프로도·어피치·무지·네오 등을 활용해 제작된 동그란 그래픽 아이콘이다. 안드로이드·아이폰에서 제공하는 기본 이모지와 유사한데, 울거나 웃는 모습을 카카오프렌즈를 통해 표현했다. 움직임도 없다.
이에 비해 이모티콘은 통상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이모티콘 플러스 구독이나 개별 이모티콘을 구매해 채팅창에 사용하는 상품이다. 이번 삭제 대상은 이모티콘이 아닌 이모지다.
카카오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보다 좋은 사용 경험과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기능 개편을 진행했고, 기본 이모지 제공이 순차적으로 종료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강민 기자 river@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北에 돈 보내기 더 어려워져”… 목숨 건 ‘송금 작전’
- ‘보다보니 밤샜다’ 유튜브 쇼츠에… 전문가 “그냥 봐라”
- “예능 그만, 머리나 잘라” 비아냥…‘골’로 답한 조규성
- 가운 입고 의사인척 병원 침투…치료중인 하마스 쐈다
- 구속돼도 준다…국회의원 연봉 1.7% 올라 1억5700만원
- “팬들 그간 모른 척해줘”…‘약혼’ 조민 데이트 사진 공개
- “이 기침소리 이상한데”… 놀라운 스마트폰 ‘자가진단’ 앱
- ‘MZ 핫템’ 美 스탠리 텀블러, 납 검출 논란에 주춤
- “앉자마자 바가지”… 악명높은 日식당, 배후는 야쿠자?
- 초고령화사회 일본의 단면…60~80대 출연 ‘실버 포르노’ 호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