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평가로 '약가 인하' 1096품목 달해…오는 3월부터 적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대규모 약가 인하 계획을 발표하면서 시행 시점은 한 달 정도 미룬 오는 3월로 발표했다.
이에 따라 3월부터 기등재약 약가 인하 품목은 1000여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보건복지부는 최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기등재약 상한금액을 재평가한 결과, 1096개 품목의 약가를 오는 3월 1일부터 인하하기로 '약제급여 목록 및 급여상한금액표 개정안'을 심의·의결해 발표했다.
2020년 제도가 시행돼 1차 재평가에서 7677개 품목 상한금액이 인하된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최근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를 열어 기등재약 상한금액을 재평가한 결과, 1096개 품목의 약가를 오는 3월 1일부터 인하하기로 '약제급여 목록 및 급여상한금액표 개정안'을 심의·의결해 발표했다. 따라서 6752개 품목 가운데 5656개 품목은 상한금액을 유지하고, 나머지 1096개 품목은 상한금액을 인하하게 된다.
기등재약 상한금액 재평가는 자체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 수행과 등록된 원료 의약품 등 2개 조건을 충족했는지에 따라 약가를 조정하는 제도를 말한다. 2020년 제도가 시행돼 1차 재평가에서 7677개 품목 상한금액이 인하된 바 있다. 당시 약국과 현장의 혼란이 발생하면서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는 목소리에 따라 이번에는 한 달 정도 유예기간을 제공한 셈이다.
상한금액 인하 대상 전체 의약품 목록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복지부는 "재평가를 통해 제네릭 의약품의 품질을 제고하고 절감된 재정은 필수 약제 적정 보상 등에 활용할 예정이며, 약제비 지출 효율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건강보험 재정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자 한다”고 말했다.
대상 품목이 다수 포함된 제약사는 삼천당제약, 신풍제약, 국제약품 등이다. 먼저 삼천당제약은 '클로낙주2mL', '톨론점안액(플루오로메톨론)', '포르텐점안액', '하메론피점안액0.3%', '쎄티린정(레보세티리진염산염)', '레푸로진정(레보드로프로피진)', '유스틸렌정' 등이 다수 포함됐다.
신풍제약 대상 품목은 '로시덴주(피록시캄)', '쓱조인정', '레보센정(레보세티리진염산염)', '유타렌정', '알메론연질캡슐', '하이알주(히알루론산나트륨)', '큐프론주(백)(시프로플록사신)' 등이 있으며, 국제약품의 경우 '트로나점안액(토브라마이신)', '스틸유투엑스정', '엘트리진정' 등이 해당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약 한가득” 투투 황혜영, 20년째 ‘이 병’ 앓고 있다 고백… 무슨 일?
- ‘61세’ 황신혜, 황금 몸매 비결 매일 ‘이 운동’ 하기… 방법은?
- 아리아나 그란데, '이 한국음식' 5분만에 해치워… 대체 뭐길래?
- 45세 추자현, ‘슬림한 어깨라인’ 공개… 관리 위해 ‘세 가지’ 절대 안 먹어
- “성대 보호 위해 ‘이 음료’ 절대 안 마셔”… 59세 문희경, 대체 뭐길래
- 이대대동맥혈관병원, 대동맥국제교육훈련센터 지정
- '대표 마름 아이돌' 윈터, 간식으로 '이것' 먹어… 다이어트에 효과?
- 용인세브란스병원, 외국인 환자 진료 위한 국제진료소 개소
- ‘노노(老老) 간병시대’… 고령화 되는 요양 보호사 괴롭히는 질환은?
- 경제·환경·건강 등 걱정 수준 심각… 성인 5명 중 1명 '사회불안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