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인터뷰] ‘경성크리처’ 최영준 “생체실험 자행하지만 워커홀릭이라 생각”

이세빈 2024. 1. 30. 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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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경성크리처’ 최영준/사진=에이스팩토리 제공

“일하는 것에 있어서 거짓 없이 해왔어요. 그게 이 일을 해온 원동력이죠.”

매 작품 탁월한 연기 변주를 보여준 배우 최영준. 어떤 작품에서 어떤 캐릭터를 만나도 설득력 있는 연기로 호평받아온 최영준이 ‘경성크리처’에서 ‘우아한 빌런’ 가토 중좌 역으로 전 세계 시청자의 분노를 자아냈다.

넷플릭스 시리즈 ‘경성크리처’는 시대의 어둠이 가장 짙었던 1945년 봄, 생존이 전부였던 두 청춘이 탐욕 위에 탄생한 괴물과 맞서는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경성크리처’는 지난해 12월 22일 파트1이 공개된 데 이어 지난 5일 파트2가 공개됐다. 최영준은 “오랜 기다림 끝에 공개됐다. 나에 대한 아쉬움은 늘 있으니 그건 어쩔 수 없지만, 드라마도 괜찮았고 (전작과) 다른 인물로 있으니 신기하더라”라고 소감을 밝혔다.

사진=넷플릭스 제공

최영준은 경성의 괴물, 경성크리처를 탄생시킨 가토 중좌 역을 맡았다. 극 중 가토 중좌는 옹성병원의 실질적 책임자로 신인류 진화라는 목적을 가지고 생체실험을 자행하는 집착과 광기를 보여준다.

최영준은 “역사적인 부분은 당연히 알고 있었고, 공부도 따로 했다. 그러나 공부를 한 게 가토를 만드는 데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며 “가토가 일본군이지만, 촬영하면서도 일본군보다 가토 그 자체를 연기한다고 생각했다. ‘이런 사람이 어떻게 살지?’ 정도를 생각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배우가 연기하는 인물을 나쁘게 취급하면 그 인물은 오갈 데 없게 된다. 나도 가토가 이 일을 떳떳하게 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연기하려 했다. 워커홀릭 정도로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가토 중좌 역은 ‘경성크리처’의 어두운 면을 강조하는 배역 중 하나다. 최영준은 그런 가토 중좌 역을 위해 15kg을 감량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감독님의 주문이었다. (감독님이) 가토가 기름기 빠진 인물이었으면 좋겠다는 말과 함께 우아한 느낌이 났으면 좋겠다고 했다. 주문한 건 그 정도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음색에도 집중했다. 2부쯤에서 목소리가 한 번 튀는데 그 소리를 잡는 게 힘들었다. 또 내 나름대로 숨겨놓은 건 사물을 비뚤게 보는 가토를 위해 고개를 비딱하게 해 사선으로 보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최영준은 “폭발하는 옹성병원에서 탈출하는 장면을 촬영할 때 공을 들였다. 살려고 하면서도 연구 결과물인 나진을 챙기려 비척대는 모습을 보고 ‘이게 사람이고 이게 가토지’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넷플릭스 ‘경성크리처’ 최영준/사진=에이스팩토리 제공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리즈, ‘빈센조’, ‘우리들의 블루스’ 등으로 대중에게 눈도장을 찍은 최영준은 여전히 연극, 뮤지컬로도 관객을 만나고 있다. 최영준은 “몸이 힘든 건 아직 상관없다. 오히려 ‘지금이 내가 공연을 해야 할 때구나’라고 느낀다. 이건 헌신의 개념이 아니다. 당연히 해야 하는 거라고 생각한다. 동료들, 후배들의 고민을 같이 나누는 등 내가 바빠도 이걸 해야 할 때가 아닌가 싶어서 공연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2002년 그룹 세븐데이즈로 데뷔 후 활동 22년을 맞은 최영준. 그는 “이 일을 그만두고 싶었는데 용기가 없어 못 그만뒀다. 그래서 버티는 사람이 이긴다는 말이 민망하다”면서도 “일하는 것에 있어서는 거짓 없이 해왔다. 그게 이 일을 해온 원동력이다. 배우로서 중요한 것들을 더 하면서 최대한 잘, 조용히, 시끄럽지 않게 이 일을 하고 싶다”고 바람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드라마 연기는 6년 차다. 올해는 시상식에 가보고 싶다. 제대로 평가받는 자리에 올라가는 게 목표다. 고심하고 있는 작품들이 있어 꾸준히 모습을 비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세빈 기자 sebi0525@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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