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속에서 농사지어도 '정신 건강' 좋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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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에서 사는 사람이 경작 게임으로 자연을 경험하는 것만을도 정신 건강이 좋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고려대 안암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조철현 교수와 이화여대 의대 이정실 전문의 공동 연구팀은 최근 비디오 게임으로 도시 성인의 정신적 웰빙을 높일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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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 안암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조철현 교수와 이화여대 의대 이정실 전문의 공동 연구팀은 최근 비디오 게임으로 도시 성인의 정신적 웰빙을 높일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플레이어가 신화적인 세계에서 벼농사를 짓고 다양한 농작물을 재배하는 과정을 체험하게 했다. 게임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생존하고 번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선정했다. 도시지역 성인 66명을 대상으로 3주 간 이 게임을 이용하도록 한 뒤, COVID19 팬데믹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로 활동이 제한된 상황에서 이 게임이 자연 연결성, 영양 섭취 그리고 정신적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연구 결과, 참가자들은 게임으로도 자연과 친밀감을 느껴 삶의 질이 유의미하게 향상한 것으로 드러났다. 최근 메타버스의 다양한 의학적 적용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게임을 통한 가상 경험이 자연과의 연결감과 정신적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한 것.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는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한 새로운 영역을 개척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며 "기존 게임 등에서 잠재적인 치료적 요소의 발굴과 검증도 중요하다"고 했다.
조 교수는 "야외활동이 제한된 상황에서도 게임에서 등장하는 자연 노출과 경작 경험으로 자연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고, 정신적 웰빙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치료 게임 개발 방향을 자연과의 연결감과 심리적 안녕 강화에 두면 정신 건강증진에 도움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에 최근 게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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