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GTX 4개 노선 연결.. 최대 수혜 지역 "교통 혁명 이뤄질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남양주시는 지난 25일 정부가 발표한 GTX-D·E·F 3개 신설노선에 남양주시가 모두 포함되는 쾌거를 이뤄냈다고 밝혔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이번 정부안을 통해 2기 GTX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게 됐으며, 앞으로 정부가 신규 D·E·F 노선을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하고, 현 정부 임기 내 1단계 노선의 예비타당성조사를 동시에 통과시키겠다는 계획을 밝혀 남양주 100만 메가시티를 향한 큰 획이 그어졌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광덕 시장 “4개 GTX·5개 전철 품은 남양주, 교통허브도시로 ‘점프-업’하게 될 것”
경기 남양주시는 지난 25일 정부가 발표한 GTX-D·E·F 3개 신설노선에 남양주시가 모두 포함되는 쾌거를 이뤄냈다고 밝혔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이번 정부안을 통해 2기 GTX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게 됐으며, 앞으로 정부가 신규 D·E·F 노선을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하고, 현 정부 임기 내 1단계 노선의 예비타당성조사를 동시에 통과시키겠다는 계획을 밝혀 남양주 100만 메가시티를 향한 큰 획이 그어졌다”고 말했다.
D노선은 김포.인천~팔당.원주를 잇는 ‘더블 Y형태’로 계획돼 앞으로 강남권을 경유해 인천공항까지 한 번에 이동할 수 있게 되며, 인천~왕숙2~덕소를 잇는 E노선으로 인해 와부축(덕소)의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F노선은 의정부~왕숙~부천~김포공항~의정부를 순환하는 노선으로, 이 가운데‘교산~왕숙2’ 구간만 1단계로 우선 건설되어 D노선과 직결돼 강남권으로 환승 없이 한 번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주광덕 시장은 “이번 발표로 남양주시는 GTX 4개 노선이 연결돼 명실상부한 사통팔달의 교통허브도시로 ‘점프-업’하게 될 것”이라며 “‘선 교통-후 입주’라는 74만 시민시장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해 6월 개통 예정인 별내선 연장(암사~별내) △기본계획 수립 중인 9호선 등 5개의 광역전철 △GTX-B·D·E·F 노선 등이 연결되면 기초지차체 중 총 9개의 철도 노선을 갖게 되는 유일무이한 도시로 거듭나게 되는 성과를 이루게 된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남양주시, GTX 4개 노선 연결.. 최대 수혜 지역 "교통 혁명 이뤄질 것"
- 남양주시, 하수관로 정비사업 확대 추진..친환경 메가시티 도약
- 주광덕 남양주시장, “최고 교통.의료를 갖춘 미래형 자족도시 만들겠다”
- 남양주시, 물의정원 야간경관 조성 추진
- 한동훈 "이재명, 판사 겁박…최악의 양형 사유"
- 윤 대통령과 시진핑, '방한'·'방중' 각각 제안
- 국민의힘, 이재명 선고에 오랜만에 '웃음꽃'…탄핵 공세 대비가 관건
- 클리셰 뒤집고, 비주류 강조…서바이벌 예능들도 ‘생존 경쟁’ [D:방송 뷰]
- ‘4선 도전 확실시’ 정몽규 회장, 문제는 대항마 [기자수첩-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