뱃살 빼려다 허리 디스크만… '이 동작' 함부로 하면 안 돼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만병의 근원인 뱃살을 빼기 위해 복근 운동을 하는 사람이 많다.
◇윗몸일으키키, 허리디스크로 이어질 수도윗몸일으키기는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고정한 후 허리를 앞뒤로 굽혔다 젖혔다 하는 운동이다.
특히 허리가 약한 사람이라면 근육이 세게 수축하면서 디스크 속 압력이 높아져 허리디스크로 이어질 위험 있다.
◇어깨나 목에 힘 주지 않아야윗몸일으키기는 허리가 건강한 사람이 올바른 자세로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윗몸일으키키, 허리디스크로 이어질 수도
윗몸일으키기는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고정한 후 허리를 앞뒤로 굽혔다 젖혔다 하는 운동이다. 윗몸일으키기를 하면 힘의 방향이 뒤쪽으로 향하면서 척추의 정상적인 커브가 꺾이고, 반복적으로 굽혀지면 척추 곡선이 무너진다. 이 과정에서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가 뒤편에 있는 신경을 눌러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근력이 약할 경우, 근육 염좌가 생길 가능성도 있다. 특히 허리가 약한 사람이라면 근육이 세게 수축하면서 디스크 속 압력이 높아져 허리디스크로 이어질 위험 있다. 실제로 미국 캘리포니아 포트 브래그에 주둔하는 미군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체력검정 테스트에서 발생한 부상의 56%가 윗몸일으키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드로인 운동, 골반 근육 균형 망가져
뱃살을 없애기 위해 장시간 배에 힘을 주는 ‘드로인 운동’은 골반 근육 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다. 복부 근육이 장기간 수축되면 골반저 근육(골반 가장 아래 위치해 요도·방광·직장 등을 받치는 근육)에 힘이 가해져 골반 장기 탈출은 물론, 요실금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또한 횡경막이 배로 내려가지 않아 길고 깊은 숨을 쉬기 어려워지면서 혈액의 산소 수치가 감소할 위험도 있다.
허리 통증도 유발된다. 배가 우리 몸의 횡격막은 허리 아래에 위치함으로써 허리 안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배에 힘을 주게 되면 횡격막이 원래대로 기능을 할 수 없게 되고 횡격막이 아닌 다른 근육들이 기능을 대체하려고 하면서 허리 통증이 동반된다.
◇어깨나 목에 힘 주지 않아야
윗몸일으키기는 허리가 건강한 사람이 올바른 자세로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로체스터대 메디컬센터에 따르면 윗몸 일으키기를 안전하게 하는 방법으로 발바닥이 바닥에 닿은 상태에서 무릎은 접고 하되, 어깨나 목에 힘을 최대한 주지 않고 복근에만 집중해서 해야 한다. 목을 과하게 구부리거나 당겨선 안 된다. 근력이 약한 사람은 내려가는 각도를 45도 정도로 조절하는 것도 좋다. 윗몸 일으키기를 하는 속도도 중요하다. 빠르게 하는 것보다 한 번을 하더라도 천천히 올라갔다가 내려가는 게 좋다.
드로인 운동으로 인한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본인이 배에 힘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 우선이다. 배에 가해지는 힘이 과도하다고 느껴질 경우에는 즉시 힘을 빼고 배를 편안하게 해야 하며, 복식호흡과 운동을 통해 복근을 단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식스팩 부르는 복근운동은? [운동 How]
- 축구선수 '복근', 나도 가지고 싶다면? 2가지 운동 효과적
- 의사 ·치과의사 모인 ‘코리안 닥터스 오케스트라’ 세 번째 연주회 가져
- 임신 어려운 남성, 과일 먹을 때 '이것' 주의… 수정 성공률 떨어뜨려
- “다이어트 성공” 한혜진‧박나래, 늘씬 수영복핏 인증… 어떻게 뺐나 봤더니?
- 글로벌 제약사, 국내 임상 연구에 8729억 투자… 연평균 15.9% 증가
- 애브비, 조현병 신약 후보물질 '엠라클리딘' 임상 2상 실패
- 불과 25세에 발기부전… ‘이것’ 자신감 없는 게 원인?
- 끔찍한 자녀 살해, 가해자 성별 따라 ‘동기’ 달랐다… 터키 연구 결과
- 동아대 서권일 교수, 새로운 숙취 해소 기능성 소재 개발… 임상 시험 마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