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탁 콤플렉스 외 [신간]

조동현 매경이코노미 기자(cho.donghyun@mk.co.kr) 2024. 1. 26. 15:0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 신탁 콤플렉스

조현설 지음/ 이학사/ 1만6000원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교수인 신화학자가 신의 말, 곧 ‘신탁’을 주제로 한 여러 전설들을 들여다본 책. 저자는 ‘바리데기’ ‘홍수신화’ ‘심청가’ 등 한국 전통 설화를 통해 신탁에는 신탁을 들어주는 신이 아니라 신탁을 청하는 인간의 마음이 담겼다고 분석한다.

2. 팀장 스쿨

박소연 지음/ 더스퀘어/ 1만9800원
삼성의 팀 리더들이 받는 팀장 수업은 어떨까. 책은 기업 강연자인 저자가 현장에서 만난 수많은 팀장의 실제 고민과 절절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담았다. ‘약속한 성과를 낼 것’ ‘팀원들의 성장을 이끌 것’ 등 일 잘하는 팀장이 되기 위한 해법을 소개한다.

3. 음악, 밀당의 기술

이미경 지음/ 곰출판/ 1만7000원
음악의 3요소 중 멜로디나 리듬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돼 있던 ‘박(beat)’을 전면에 내세운 음악 해설서. 전남대 음악교육과 교수인 저자는 동요부터 K팝까지 다양한 음악들이 구현하는 박을 탐구하고 심리학, 진화생물학 등 연구와 연결 지어 설명한다.

4. 출산의 배신

오지의 지음/ 에이도스/ 1만7000원
산부인과 전문의인 저자가 아이를 임신해 낳고 육아하며 경험한 신체 안팎의 변화와 감정에 관해 쓴 책. 저자는 ‘출산 인프라’ 문제를 지나 여전히 공고한 모성 신화까지 살폈다. 책은 왜 우리에게 출산이 유감스러운 일이 돼버렸는지를 경쾌하게 풀어낸다.

5. 지긋지긋한 사람을 죽이지 않고 없애는 법

안드레아 바이드리히 지음/ 김지현 옮김/ 온워드/ 1만8000원
살면서 짜증 나는 사람들을 마주하지만 관계를 끊어내기란 쉽지 않다. 책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행을 떠난 8인의 이야기를 엮었다. 불만투성이 친구, 희롱을 일삼는 직장 상사 등 삶을 지옥으로 만드는 사람들에게 맞설 수 있는 용기를 준다.

6. 우리 시대 만화가 열전

한창완·박인하 지음/ 행성B/ 2만7000원
시사만화부터 웹툰까지 한국 만화를 이끈 37명의 만화가를 소개한 책. 만화 전문가인 저자들은 1940년대부터 2020년대까지 독자들을 웃기고 울리며 함께 시간을 채워간 작가와 그들의 대표 작품, 그리고 그 시대의 목소리를 들려준다.

[본 기사는 매경이코노미 제2245호 (2024.01.31~2024.02.06일자) 기사입니다]

Copyright © 매경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