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①] ‘선산’ 민홍남 감독 “파격적 소재, 톤 조절에 신경 썼다”
정진영 2024. 1. 24. 12:02
넷플릭스 시리즈 ‘선산’의 민홍남 감독이 근친이라는 파격적 소재를 다루며 신경 썼던 부분에 대해 이야기했다.
민홍남 감독은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근친 소재에 대한 질문을 받고 “고민을 엄청 많이 했다 사실은”이라고 털어놨다.
민 감독은 “내가 생각했던 건 가족이 다층적이라는 거다. 누구한테는 되게 행복하지만 누구한테는 기타노 다케시처럼 쓰레기통에 처넣고 싶은 게 가족 아닌가. 아이러니하고 모호하다. 근친은 그런 가족의 속성을 극한으로 보여주는 세팅값이었다”고 설명했다.
민 감독은 이어 “우리 작품을 통해 ‘봐봐. 너희 가족은 어때’, ‘지금 네가 생각하는 가족은 어때’라는 질문을 하고 싶었다”면서 “다만 보는 분들이 잘 받아들일 수 있게끔, 튕겨나가지 않게끔 최대한 톤을 조절하기 위해 애를 썼다”고 밝혔다.
‘선산’은 존재조차 잊고 지내던 작은아버지의 죽음 후 남겨진 선산을 상속받게 되면서 불길한 일들이 연속되고 이와 관련된 비밀이 드러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시리즈다. 6편 전회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민홍남 감독은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근친 소재에 대한 질문을 받고 “고민을 엄청 많이 했다 사실은”이라고 털어놨다.
민 감독은 “내가 생각했던 건 가족이 다층적이라는 거다. 누구한테는 되게 행복하지만 누구한테는 기타노 다케시처럼 쓰레기통에 처넣고 싶은 게 가족 아닌가. 아이러니하고 모호하다. 근친은 그런 가족의 속성을 극한으로 보여주는 세팅값이었다”고 설명했다.
민 감독은 이어 “우리 작품을 통해 ‘봐봐. 너희 가족은 어때’, ‘지금 네가 생각하는 가족은 어때’라는 질문을 하고 싶었다”면서 “다만 보는 분들이 잘 받아들일 수 있게끔, 튕겨나가지 않게끔 최대한 톤을 조절하기 위해 애를 썼다”고 밝혔다.
‘선산’은 존재조차 잊고 지내던 작은아버지의 죽음 후 남겨진 선산을 상속받게 되면서 불길한 일들이 연속되고 이와 관련된 비밀이 드러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시리즈다. 6편 전회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다.
정진영 기자 afreeca@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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