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24일 美증시 특징주 [글로벌 시황&이슈]
[한국경제TV 김채은 PD]
((섹터)) 현지시간 1월 23일, 우리 시간으로 1월 24일 특징주 시황 전해드리겠습니다. 오늘 뉴욕증시는 국채금리 상승 영향과 함께 4분기 실적발표를 주시하면서 움직였는데요. 먼저 섹터별 움직임 확인해 볼까요? 필수소비재와 커뮤니케이션 주가 크게 상승하고 있고요. 부동산 주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애플)) 먼저 애플 소식으로 출발해 보겠습니다. 애플이 어제 마이크로소프트를 제치고 시가총액 1위 자리에 다시 올라섰습니다. 시가총액이 2조 9천 980억 달러까지 상승하면서, 3조 달러 '재돌파'도 눈앞에 두고 있는데요. 장중 한 때는 3조 달러를 넘기도 했습니다. 비전프로의 사전판매가 매진을 기록하고 초기 판매량도 이미 사전판매에서 예상치를 2배 웃도는 기록을 세우며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애플은 현재 0.51% 오르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이어서 마이크로소프트 소식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엔진 ‘빙’과 웹브라우저 ‘엣지’가 올해 3월부터 시작되는 유럽의 빅테크 규제법, ‘DMA’ 적용 대상에서 제외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PC용 윈도우 운영체제와 소셜미디어 플랫폼인 ‘링크드인’은 규제대상에 포함될 예정인데요. 여기서 말하는 DMA는, 거대 플랫폼 사업자의 시장 지배력에 대한 남용을 방지하기 위한 법안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현재 0.5% 오르고 있습니다.
((알파벳)) 알파벳의 구글은 챗봇 바드를 비롯해 인공지능 제품의 훈련을 지원해줬던 데이터 기업 ‘에펜’과의 계약 종료를 알렸습니다. 계약이 끝나는 시점은 오는 3월 19일인데요. 에펜에서는 알파벳의 결정에 대해 알지 못했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알파벳의 하청업체 직원 약 2천명이 구조조정될 계획입니다. 알파벳은 오늘 장에서 0.49% 오르고 있습니다.
((ASML)) 인공지능과 관련한 반도체 칩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에 네덜란드 반도체 기업 ASML은 유럽증시에서 시가총액 3위 자리에 등극했습니다. ASML은 세계 노광장비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데요. ASML의 주요 고객사인 TSMC의 매출 호실적이 주가상승에 견인했고요. 얼마전 번스타인이 ASML를 반도체 최선호주로 선정한 요인도 호재로 작용했습니다. ASML은 한국 시간으로 오늘 낮에 실적발표가 예정돼 있는데요. ASML은 오늘 장에서 1.36% 상승하고 있습니다.
((로지텍)) 로지텍은 어제 장이 마감한 후에 3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12억 6천만 달러, 주당순이익은 1.53달러로 발표하면서 예상치를 모두 상회했습니다. 하지만 연간 가이던스를 하향 조정하면서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데요. 자세한 실적 소식은, 잠시후 실적 브리핑에서 전해드리겠습니다. 로지텍은 오늘 장에서 11% 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세계 레슬링 엔터테인먼트 ‘WWE’의 인기있는 레슬링 쇼, ‘WWE 로’를 독점 중계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넷플릭스가 스포츠 라이브 중계권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계약규모는 50억 달러에 달하고요. 향후 10년간 독점 중계할 예정입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WWE는 컴캐스트와의 계약이 만료되는 2025년 1월부터, 넷플릭스를 통해 중계를 방영할 계획인데요. 이로 인해 WWE의 모회사인 TKO 그룹 주가는 20% 급등했습니다. 넷플릭스도 오늘 장이 마감한 후에 실적을 발표하는데요. 광고를 보는 구독자 계층이 2천300만명으로 증가하면서, 시장 분석가들은 이것이 실적이 어떻게 반영됐는지, 또 암호공유 단속으로 인한 수익 효과는 얼마나 증가할지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를 비롯해 인튜이티브 서지컬,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도 장 후에 실적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실적 소식은 잠시후 실적 브리핑에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넷플릭스는 현재 1.58% 오르고 있습니다.
((존슨앤존슨)) 그럼 오늘 장 전에 실적을 발표한 기업들, ‘실적 브리핑’ 전에 간략하게 먼저 살펴 보겠습니다. 존슨앤존슨의 4분기 매출은 214억 달러, 주당순이익은 2.29달러로 발표하면서 예상치를 모두 상회했습니다. 현재 혁신적 의약품과 의료 기술에 중점을 두고 있는 존슨앤존슨은 실제로 관련 분야 매출이 4.8%, 13.3%씩 상승하며 좋은 결과를 보여줬는데요. 하지만 존슨앤존슨이 발암 논란을 일으킨 베이비파우더와 관련해, 미국 당국에, 약 7억 달러의 합의금을 지불하기로 하면서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존슨앤존슨은 오늘 장에서 1.5% 하락하고 있습니다.
((3M)) 3M의 4분기 매출은 76억 9천만 달러로 예상치에 부합했고, 주당순이익은 2.42달러로 예상치를 웃돌았습니다. 하지만 올해 수요 둔화를 이유로 연간 전망을 하향 조정하면서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데요. 3M은 현재 11% 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DR호튼)) 주택건설업체 닥터호튼은 4분기 매출을 77억 3천만 달러로 집계하면서 예상치를 상회했고, 주당순이익은 2.82달러로 기록하면서 예상치를 하회했습니다. 순 주문 건수가 전년대비 35% 증가했지만, 실적이 예상치를 밑돌면서 오늘 크게 하락하고 있는데요. 닥터호튼은 오늘 장에서 8.72% 내리고 있습니다.
((버라이즌커뮤니케이션)) 통신기업 버라이즌 커뮤니케이션의 매출은 351억 달러로 예상치 뛰어 넘었고, 주당순이익은 1.08달러로 예상치 부합했습니다. 후불 요금제 가입자 수가 예상치를 웃돌면서 호실적을 발표할 수 있었습니다. 버라이즌은 현재 6.44% 오르고 있습니다.
((제너럴일렉트릭)) 제너럴 일렉트릭의 4분기 매출은 194억 달러로 예상치를 상회했고 주당순이익도 1.03달러로 예상치를 웃돌았습니다. 호실적을 발표했지만, 올해 1분기 전망을 하향조정하면서 오늘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제너럴일렉트릭은 현재 0.45% 내리고 있습니다.
((록히드마틴)) 항공우주와 방위산업을 운영하고 있는 록히드마틴의 4분기 매출은 188억 7천만 달러, 그리고 주당순이익 7.9달러로 모두 예상치를 뛰어 넘는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매출이 2분기 연속 하락한 요인이 주가에 반영되고 있는데요. 록히드 마틴은 오늘 장에서 4.67% 내리고 있습니다.
((중국기업)) 중국 정부가 증시 부양을 위해 2조 위안, 우리 돈으로 약 372조원을 조성해, 중국 주식 매입을 위한 자금으로 쓸 것이라는 블룸버그의 보도가 나오자 중국 기업들이 일제히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중국 당국에서 국영 보험사에게 주식을 순매도하지 않도록 지침도 내렸었는데요. 하지만 블룸버그에서는 이러한 지원책이 단기적으로 효과는 있겠지만, 정부 주도의 주식 매수만으로는 시장 심리를 바꾸기 어려울 것이라 지적했습니다. 오늘 중국 기업들 주가 살펴 보면요. 알리바바 7%으로 크게 상승하고 있고요. 바이두와 징둥닷컴도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김예림 외신캐스터
김채은 PD ckim@wowtv.co.kr
Copyright © 한국경제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