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김치 궁합 지겹다면… ‘이 음식’ 함께 먹어보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날씨가 급격하게 추워지면서 따끈한 고구마를 찾는 사람이 많다.
고구마만 먹어도 맛있지만, 김치와 고구마의 조합은 많은 사람에게 인기다.
◇고구마와 좋은 궁합▷김치=김치는 그 특유의 맛과 향이 고구마와 어울려서 많은 사람들이 함께 먹는다.
◇고구마와 나쁜 궁합▷소고기=간혹 소고기를 고구마와 함께 굽거나 소갈비찜을 만들 때 고구마를 넣기도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구마와 좋은 궁합
▷김치=김치는 그 특유의 맛과 향이 고구마와 어울려서 많은 사람들이 함께 먹는다. 김치에는 유산균이 풍부해서 몸에 좋다고 알려졌다. 그런데 나트륨이 많은 편이라 고혈압, 비만 등을 주의해야 한다. 다행히 고구마 속 섬유질·칼륨은 김치의 나트륨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우유=고구마와 우유를 함께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된다. 우유는 고구마에 고소한 맛을 더하고 목 막힘을 완화해준다. 고구마의 부족한 영양성분을 보충해주는 역할도 한다. 우유에는 고구마에 없는 단백질·칼슘이 풍부하고, 반대로 고구마에는 우유에 부족한 식이섬유와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있다.
▷귤=귤과 고구마의 조합도 건강에 좋다. 체내 면역력을 더욱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귤과 고구마는 모두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비타민C가 풍부하다. 비타민C는 감기 예방, 증상 완화 등에 도움이 된다.
◇고구마와 나쁜 궁합
▷소고기=간혹 소고기를 고구마와 함께 굽거나 소갈비찜을 만들 때 고구마를 넣기도 한다. 그런데, 고구마를 먹을 때는 소고기와 함께 먹으면 안 된다. 고구마와 소고기는 상극인 음식으로 알려졌다. 각각 소화에 필요한 위산의 농도가 달라 서로 가진 영양분의 소화·흡수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에 따라 두 식품을 함께 먹고 소화가 안 된 경험이 있다면 가급적 같이 먹지 않는 게 좋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건강똑똑 프리미어 '최악의 음식 궁합 5가지' 저녁 8시 방송
- 소주, 막걸리와 ‘최악의 궁합’인 안주는?
- 시금치랑 두부, 같이 먹다간… 몸에 ‘돌’ 생긴다
- CJ바이오사이언스, 美 면역항암학회서 ‘약물 반응성 AI 예측 모델’ 개발 성과 발표
- “아기 피부인 줄”… 34세 박보영, 모공 하나 없는 ‘관리 비결’은?
- 가천대 길병원 최성화 교수, 남동구 보건소서 부정맥 건강강좌 개최
- “왜 이렇게 공이 안 맞지?”… 서정희, 유방암 치료 회복 중 ‘어떤 운동’ 도전?
- “이민 간다” 퇴사하더니 영업비밀 빼돌린 前 한국콜마 직원, 결국…
- 이대목동병원, 미세 뇌수술 가능한 '카이메로' 로봇 도입
- 초기 간암, 혈액 검사 진단 가능성 열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