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하는데 4세대 나이스 오류…교육부 “작업량 몰려 지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교육기관에서 사용하는 4세대 교육행정정보시스템(나이스·NEIS)에서 또다시 오류가 발생했다.
교육부 등에 따르면 전날 오전부터 오후까지 경기 지역 나이스에서 연말정산 시 서류 업로드가 안 되는 등의 장애가 발생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연말정산 작업을 할 때 국세청에서 PDF 파일을 받아서 나이스에 올리는 작업을 하는데 (연말정산 시작일에) 작업량이 몰리면서 처리가 제대로 안 됐던 것"이라며 "현재는 문제를 해소한 상황"이라고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육기관에서 사용하는 4세대 교육행정정보시스템(나이스·NEIS)에서 또다시 오류가 발생했다.
23일 교육부 관계자는 쿠키뉴스를 통해 “서류 업로드 과정에서 작업량이 많아 지연되는 현상이 있었다”고 밝혔다.
교육부 등에 따르면 전날 오전부터 오후까지 경기 지역 나이스에서 연말정산 시 서류 업로드가 안 되는 등의 장애가 발생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연말정산 작업을 할 때 국세청에서 PDF 파일을 받아서 나이스에 올리는 작업을 하는데 (연말정산 시작일에) 작업량이 몰리면서 처리가 제대로 안 됐던 것”이라며 “현재는 문제를 해소한 상황”이라고 했다. 연말정산 처리 기간도 짧게 공지돼 작업량이 더욱 몰린 것으로 보인다.
4세대 나이스는 교육부가 지난 2020년 9월부터 작년 12월까지 2800억여원을 투입해 개발한 시스템이다. 지난해 6월 개통된 이후 크고 작은 오류가 계속돼 학교 현장에 혼란이 빚어진 바 있다.
임지혜 기자 jihye@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럼프 관세 인상 몽니...쿠팡 사태·온플법 갈등, 백악관에 영향 줬나
- 이재명 대통령, 故 이해찬 전 총리 빈소 조문…국민훈장 무궁화장 추서
- ‘타코 트럼프’ 학습효과…코스피, 관세 리스크에도 5000 돌파 마감
- ‘1억 공천 헌금’ 의혹 김경 서울시의원 ‘제명’ 결정
- 尹, ‘불법 여론조사’ 혐의 첫 재판 3월17일
- 北, 탄도미사일 여러 발 발사…靑 국가안보실 “즉각 중단 촉구”
- “관세보다 치명적인 불확실성”…트럼프 한마디에 韓산업 전략 흔들
- 막내는 어디로 갔나…인공지능이 끊어버린 ‘취업 사다리’ [AI가 삼킨 청년들②]
- 경찰, ‘12‧29 여객기 참사’ 특별수사단 구성…수사 전문 인력 48명 합류
- 서울우유, 남양 ‘아침에우유’ 소송 패소…법원 “부정경쟁 아냐” 판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