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픽코마, 지난해 거래액 1000억엔...“전 세계 유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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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픽코마는 2016년 4월 세계 최대 만화 시장 일본에서 첫 선을 보인 디지털 만화 플랫폼 '픽코마'가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 거래액 1000억엔(한화 약 9043억원)을 경신했다고 22일 밝혔다.
전 세계 디지털 만화 플랫폼 중 단일 플랫폼으로서 연간 거래액 1000억엔을 넘어선 사례는 픽코마가 유일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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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콘텐츠 라이브러리 확장
카카오픽코마는 2016년 4월 세계 최대 만화 시장 일본에서 첫 선을 보인 디지털 만화 플랫폼 ‘픽코마’가 지난해 처음으로 연간 거래액 1000억엔(한화 약 9043억원)을 경신했다고 22일 밝혔다.
출시 이후 현재까지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해온 가운데 지난해 거래액은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 대비 7배 이상 성장했다.
전 세계 디지털 만화 플랫폼 중 단일 플랫폼으로서 연간 거래액 1000억엔을 넘어선 사례는 픽코마가 유일하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2023년 상반기에 이어 데이터에이아이(data.ai)가 집계한 ‘2023 모바일 앱 마켓(안드로이드·iOS 합산) 소비자 지출’ 순위에서는 게임을 포함한 전체 카테고리 일본 1위, 글로벌 18위(게임 앱 제외 시 7위)에 오르기도 했다.
픽코마의 성장 요인으로는 작품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작품 퍼스트(First) 정책’이 꼽힌다. 이를 기반으로 이용자가 취향에 맞게 작품을 발견 및 감상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이용자가 직접 구성한 작품 리스트를 공개하는 ‘픽리스트’를 신설하는 한편, 최근 공개된 애니메이션 ‘나 혼자만 레벨업’의 제작위원회에 참여해 원작에 대한 관심을 재점화하고 있다.
올해 픽코마는 다양해진 이용자 취향과 니즈를 반영해 콘텐츠 라이브러리 확장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또한 축적된 플랫폼 운영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서비스 만족도와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김재용 카카오픽코마 대표는 “픽코마는 만화를 사랑하는 이용자와 수 많은 파트너들의 성원을 토대로 성장하고 있다”며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앞으로도 더욱 많은 작품과 이용자를 연결해 일상에 행복과 웃음을 선사하고, 글로벌 만화 산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픽코마는 전자책 형식의 일본 만화와 한국, 일본, 중국 등지에서 제작된 웹툰 등을 서비스 중이며, 2020년 하반기부터 세계 디지털 만화 플랫폼 순위에서 1위를 수성해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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