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신품종 포도 재배 기술 매뉴얼’ 보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농업기술원은 자체 육성한 포도 신품종인 '골드스위트'와 '루비스위트'의 고품질 재배 기술을 담은 매뉴얼 개정증보판을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포도 신품종 '골드스위트'는 2020년에 육성한 녹황색 품종으로 노지재배 시 9월 상·중순에 수확하며, 아삭한 식감과 맛있는 꿀 향이 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번에 발간한 재배 매뉴얼에는 무핵 과실 생산, 수분관리, 생리장해 경감 기술, 주요 병해충 관리 등 신품종 포도 재배의 필수 기술이 상세하게 담겼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북농업기술원은 자체 육성한 포도 신품종인 ‘골드스위트’와 ‘루비스위트’의 고품질 재배 기술을 담은 매뉴얼 개정증보판을 발간했다고 18일 밝혔다.
포도 신품종 ‘골드스위트’는 2020년에 육성한 녹황색 품종으로 노지재배 시 9월 상·중순에 수확하며, 아삭한 식감과 맛있는 꿀 향이 나는 특징을 갖고 있다.
‘루비스위트’는 8월 하순에 수확하는 조생종 적색 포도로 과피색과 수확시기가 샤인머스켓 품종과는 차별화된 특징을 지닌다.
이로써 지역 농가는 기존의 ‘샤인머스켓’을 품종을 다양하게 선택해 재배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 단일품종으로 보급된 ‘샤인머스켓’의 경우 재배면적 급증으로 인한 생산량 증가와 특정 시기 홍수 출하로 가격이 급락하는 부작이 초례됐었다.
이에 품종 다양화로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혀 이와 같은 부작용을 방지한다는 복안이다.
이번에 발간한 재배 매뉴얼에는 무핵 과실 생산, 수분관리, 생리장해 경감 기술, 주요 병해충 관리 등 신품종 포도 재배의 필수 기술이 상세하게 담겼다.
조영숙 경북농업기술원장은 “이번 매뉴얼 발간으로 국내 포도 품종의 다양성과 경쟁력을 강화하고, 수출시장을 개척해 국제적인 입지를 확고히 할 계획”이라며 “이는 단순히 국내 시장에만 국한되지 않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글로컬(Glocal)-포도’ 품종 개발과 보급을 위한 큰 그림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안동=노재현 기자 njh2000v@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의원직 상실형 선고받은 이재명 “항소할 것…수긍하기 어려워”
- 이재명 선거법 위반 징역1년에 오세훈 “존재 자체가 대한민국 위협”
- “소명이 다하지 않았다”…‘남학생’ 입학 거부 나선 여대들
- 이재명 ‘징역형 집유’…與 “대한민국 정의 살아있다” 활짝
- “참담” “안 믿겨” 무죄 확신한 민주당 ‘탄식’…李 징역형에 ‘단일대오’
- 김기현 “이재명 1심 판결…민생·법치의 승리”
- 이재명 1심 징역형…한동훈 “사법부에 경의를 표한다”
- ‘치고 빠짐의 미학’…펄어비스 ‘붉은사막’ 해봤더니 [지스타]
- ‘김가네’ 김정현 대표, 성폭력·횡령 혐의 부친 김용만 해고
- 코스피 2400 사수, 삼성전자 7% 급등 [마감 시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