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테라’ 5년 연속 수상 등 34개 브랜드 선정

2024. 1. 17. 05: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앙선데이 주최, 중앙일보 후원 ‘2024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 발표

17개 브랜드는 올해 첫 수상
오늘 플라자호텔에서 시상식

‘2024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이 오늘(17일) 발표됐다. 올해 선정된 브랜드에 대한 시상식은 플라자호텔에서 진행된다.

2020년에 시작돼 올해로 5회를 맞이한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은 그동안 소비자의 기대를 충족시킨 브랜드를 대상으로 고객이 추천하는 부문별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해 시상해왔다. 이를 통해 미래지향적이고 지속가능한 브랜딩으로 고객을 만족시킨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널리 알리는 동시에 올바른 소비생활의 척도를 제시했다.

‘2024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에서는 총 34개 브랜드가 선정됐다.

올해 수상 브랜드 가운데 주류 부문의 ‘테라’가 5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화장품 부문 ‘닥터지(Dr.G)’와 목허리 견인치료기 부문 ‘디스크닥터’, 하이엔드 오디오 부문 ‘ODE(오드)’, 특수용도식품 부문 ‘삼육케어 당캐치’ 등 모두 4개 브랜드가 4년 연속 수상을 했다.

의료기 부문 ‘더온의료기’와 치과병원 부문 ‘삼육치과병원’, 과외플랫폼 부문 ‘김과외’, 피자 프랜차이즈 부문 ‘피자스쿨’ 등 4개 브랜드는 3년 연속 대상을 받았다.

더불어 올해는 LG힐링미, SC웰쓰셀렉트, K-FOREST FOOD, 메낙트라주, 댕기머리, 래디웰, 궁宮, PINE, 토마토안경, 수플린,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파란손해사정, 퀀터스, 테이크핏 당케어, 닥터뉴토, 랍포유, 메디앤서 등 총 17개의 브랜드가 첫 수상의 기쁨을 안았다.

■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특별한 유대감 구축·유지해야

「 심사평 이훈영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2024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은 미래지향적이고 지속가능한 브랜딩으로 고객을 만족시킨 부문별 대표 브랜드를 선정해 널리 알리는 동시에 올바른 소비생활의 척도를 마련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올해는 브랜드 전략과 정책, 브랜드 고객 만족도 및 충성도, 그리고 브랜드 가치 측면에서의 기여도를 심사해 최종 34개 브랜드를 선정했습니다.

소비자들은 더 나은 미래를 찾아 다양한 경험과 가치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2024년 변화하고 있는 소비 트렌드에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소비자들은 더 나은 삶을 추구하는 동시에 브랜드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성에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변화는 ‘가치향상 브랜드(betterment brands)’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치향상 브랜드는 제품이나 서비스 품질뿐 아니라 소비자에게 더 깊은 수준에서 가치를 제공하려고 노력하는 브랜드를 말합니다. 더불어 브랜드의 비전과 가치를 소비자에게 명확하게 전달하고 소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소통 측면에서 최근의 새로운 경향을 하나 언급하자면, 사회가 초개인화로 급변하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브랜드와의 강한 연결을 통해 소속감을 느끼고 싶어합니다. 이렇게 브랜드와의 강한 연결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강한 사회적 연결과 상호의존성을 통한 ‘집단 소속감(collective belonging)’을 얻을 수 있는 브랜드를 선호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상품, 정보 제공, 구매 채널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선택의 어려움과 실패의 두려움을 피하기 위한 ‘디토소비(Ditto Consumption)’가 새로운 소비 경향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보 탐색, 대안 평가 등 구매 의사결정 과정을 모두 생략하고 특정 인물, 콘텐트, 커머스를 따르는 거죠. 즉, 소비자들은 복잡한 선택과정을 생략하고 ‘집단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특정 집단이나 대리체가 제안하는 선택을 추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디토소비는 이제 역으로 집단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환경, 품질, 실용성, 그리고 가치에 충분히 호소할 수 있는 더 높은 수준의 창의성과 다양성을 갖춘 브랜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현재 소비자 시장에서 다양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다양한 소비 트렌드가 소비자들 속에서 새로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이렇게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지속가능하고 의미 있는 집단 소비에 주목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브랜드들은 계속해서 새로운 길을 모색해 나가야만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강한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2024 고객이 가장 추천하는 브랜드 대상’은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특별한 유대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영감을 제공하는 자리입니다. 오늘 수상하는 브랜드들은 앞으로도 집단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대표 브랜드로서 항상 성장하고 번영하기를 기원합니다.

박지원 중앙일보M&P 기자 park.jiwon5@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