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색 눈을 푸른색으로… ‘눈동자 색’ 바꾸는 수술, 부작용은?

전종보 기자 2024. 1. 16. 13: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갈색 눈동자를 푸른색으로 바꾸는 수술을 받은 여성이 화제다.

지난 5일(현지 시각) 미국 매체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수술을 통해 눈동자 색을 바꾼 여성의 모습이 담긴 틱톡 영상이 조회 수 1600만회를 넘겼다.

눈동자 색을 바꾸는 수술은 어떻게 진행되며 부작용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각막색소침착 수술은 각막에 색소를 주입하는 것으로, 초록색, 파란색, 회색 등 색의 강도와 음영을 조절해 눈동자 색을 바꿀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눈동자 색을 바꾼 여성의 모습이 담긴 틱톡 영상이 조회수 1600만회를 넘겼다./ ‘new color flaak’ 인스타그램 캡처
갈색 눈동자를 푸른색으로 바꾸는 수술을 받은 여성이 화제다.

지난 5일(현지 시각) 미국 매체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수술을 통해 눈동자 색을 바꾼 여성의 모습이 담긴 틱톡 영상이 조회 수 1600만회를 넘겼다. 해당 영상은 각막에 색을 입히는 ‘각막색소침착 수술’을 다루는 프랑스 기업 ‘뉴컬러플라크(new color flaak)’에서 수술 전후 환자의 모습을 공개한 것으로, 현재 홍보용으로 쓰이고 있다. 영상에는 “파란 눈을 원하는 이유가 무엇이냐”, “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하다” 등 댓글이 달렸다. 눈동자 색을 바꾸는 수술은 어떻게 진행되며 부작용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눈동자 색은 홍채의 멜라닌 색소에 따라 결정된다. 색소 양이 적으면 눈동자가 푸른색을 띠고, 양이 많아질수록 갈색, 검은색으로 보인다. 홍채에 멜라닌이 결핍될 경우 눈동자가 붉은색을 띤다. 레이저로 눈동자의 멜라닌 색소를 제거하거나 각막에 색을 입히는 방법을 통해 인위적으로 눈동자 색을 바꿀 수 있다.

영상 속 여성은 각막색소침착 수술을 받았다. 각막색소침착 수술은 각막에 색소를 주입하는 것으로, 초록색, 파란색, 회색 등 색의 강도와 음영을 조절해 눈동자 색을 바꿀 수 있다. 2000년대 눈 재건, 외상성 홍채 치료 목적 등으로 개발됐으나 2010년부터 미용 목적으로 쓰이기 시작했다. 수술은 안약을 넣어 마취하고 30~45분 동안 진행된다. 수술 후 곧바로 결과 확인이 가능하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지 않은 각막색소침착 수술은 ▲시력 저하 ▲실명 ▲녹내장 ▲포도막염 ▲눈 염증 등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캘리포니아대학 안과 콜린 맥캐넬 박사는 미국 건강 매체 헬스라인과 인터뷰에서 “눈동자를 바꾸는 수술은 불필요하다”며 “이런 수술을 추구하는 건 좋지 않은 생각이다”고 했다. 미국안과학회 역시 눈 색을 바꾸기 위해 수술보다는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것을 권고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