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반 리뷰] '1-0→1-2→3-2' 일본, 베트남과 전반부터 난타전... 나카무라 원더골로 가까스로 재역전

윤효용 기자 2024. 1. 14. 21:25
음성재생 설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나미노 다쿠미(일본 축구대표팀). 게티이미지코리아
필립 트루시에 베트남 감독. 서형권 기자

[풋볼리스트] 윤효용 기자= 일본과 베트남이 전반전에만 5골을 주고받았다.  


14일(한국시간) 카타르 도하에 위치한 알투마마 스타디움에서 열린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2023' D조 1차전에서 일본이 베트남에 3-2 리드를 잡은 뒤 전반전을 마쳤다. 


경기 한 시간 전 양 팀 선발 명단이 공개됐다. 일본은 4-2-3-1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최전방에 호소야 마오가 섰고 2선에 이토 준야, 미나미노, 나카무라 케이토가 위치했다. 수비형 미드필더는 엔도와 모리타 히데마사였다. 포백은 스가와라 유키나리, 이타쿠라 고, 다니구치 쇼고, 이토 히로키로 구성됐다. 골문은 스즈키 리온이 지켰다. 


베트남은 3-4-1-2 포메이션이었다. 응우옌 딘 박, 팜뚜언 하이가 투톱에 섰고 도흥중이 2선에서 공격을 지원한했다. 판 뚜언 타이, 응우옌 타이 선, 응구옌 투안안, 팜 쑤언 마인으로 중원을 꾸렸고 부이 호앙 비엣 안, 보 민 트롱, 탄 빙 응우옌이 스리백이었다. 골키퍼 장갑은 필리프 응우옌이 꼈다. 


일본은 전반 11분 선제골을 넣으며 앞서나갔다. 코너킥 상황에서 스가와라의 슈팅이 골키퍼 맞고 나오자 미나미노가 재차 밀어넣으며 선제골을 터뜨렸다. 


그러나 5분 뒤 베트남이 동점골을 넣으며 추격했다. 전반 도흥중이 올린 크로스를 딘 박이 가까운 쪽 포스트에서 다이빙 헤더로 연결했고 공이 큰 포물선을 그린 뒤 반대편 골망으로 들어갔다. 


흐름을 탄 베트남이 경기를 뒤집었다. 후반 33분 딘 박이 역습 상황에서 스가와라의 다리에 걸려 넘어졌다. 김종혁 주심은 스가와라에게 경고를 줬고 베트남의 프리킥을 선언했다. 판뚜언 타이가 올린 프리킥이 보 민 트롱의 머리에 맞고 골대로 향했다. 스즈키가 손끝으로 쳐냈지만 이를 팜뚜언하이가 밀어넣으며 역전골로 연결했다. 


그러나 일본은 후반 45분 동점골을 넣으며 균형을 맞췄다. 엔도의 전진 패스를 받은 미나미노가 오른쪽 골문 구석으로 정확한 땅볼 슈팅을 찔러넣으며 자신의 두 번째 골을 넣었다. 


후반 추가시간은 6분이 주어졌다. 추가시간 3분 일본이 재역전 기회를 놓쳤다. 일본이 오른쪽 측면을 무너뜨렸고 미나미노의 슈팅까지 이어졌지만 골키퍼가 이를 쳐냈다. 


종료 1분 전 일본이 재역전에 성공했다. 나카무라가 페널티 아크 부근에서 수비수를 벗겨낸 뒤 오른쪽 골문 상단으로 꽂히는 환상적인 오른발 슈팅으로 골망을 갈랐다. 이로써 전반전을 3-2 일본의 리드로 종료됐다. 


사진= 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