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 젠더·어펙트연구소, 온라인 제5회 국제학술대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아대학교 젠더·어펙트연구소(소장 권명아)가 '제5회 국제학술대회'를 오는 12~13일 이틀간 온라인 화상회의 줌(ZOOM)을 통해 진행한다.
이 연구소가 단독 개최하는 이번 학술대회 주제는 '연결신체학의 테크놀로지'이다.
동아대 젠더·어펙트연구소 관계자는 "분야별로 대표적인 어펙트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인문사회학의 분과학문적 사례가 아니라 삶에 대한 새로운 이론으로서, 연결신체학의 기술로서 젠더·어펙트 연구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대만·일본 연구자 참여, ZOOM으로
동아대학교 젠더·어펙트연구소(소장 권명아)가 ‘제5회 국제학술대회’를 오는 12~13일 이틀간 온라인 화상회의 줌(ZOOM)을 통해 진행한다.
이 연구소가 단독 개최하는 이번 학술대회 주제는 ‘연결신체학의 테크놀로지’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테크놀로지에 따라 변화하는 느낌의 방식, 감정과 행위에 대한 새로운 도구와 데이터에 초점을 맞춘다. 특히 이를 통해 작동하는 자신과 타자에 대한 특정한 사회적 규범, 포용 및 배제의 역학 관계, 신체형상을 고려하기 위해 기획됐다.
학술대회 첫째 날은 ‘테크놀로지, 미디올로지, 어셈블리지’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첫째 날인 12일엔 ‘라디오 공동체와 전파의 정동?KBS 클래식FM ‘김미숙의 가정음악’ 오프닝 시를 중심으로(용인대 김나현)’, ‘연결된 인간과 현실의 구성, 그리고 미디어 윤리(동아대 최이숙)’, ‘SF 소설의 여성 신격 재현 양상(인제대 강성숙)’, ‘영화 애프터양에서의 포스트휴먼의 기억과 정동(동아대 이지행)’, ‘유산과 폐허 사이, O. J. 심슨과 빌 코스비의 정동지리(동아대 권두현)’, ‘산업화의 사이보그: ‘가공 공장’과 ‘위로 공장’ 속 탈정동의 신체들(타이완 국립정치대 첸페이전)’ 등이 다뤄질 예정이다.
다음날인 13일엔 ‘정보와 지식, 돌봄과 (탈)정동의 기술들’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이어진다.
‘일본 돌봄 소설에서 고찰하는 연결과 의존의 문제-황홀한 사람(1972)과 욕지거리(2022)를 통해(동아대 이지현)’과 ‘스마트 기저귀와 인지증 돌봄:기술적 접촉의 정동적 연결 (불)가능성(전남대 정종민)’, ‘세계화와 자막, 그리고 ‘커브컷(curb cut)’의 (비)가시화(조선대 이화진)’과 ‘소년비행의 선천적·후천적 원인 담론과 반사회성 형성의 지식·제도-범죄심리학자 성백선과 장병림을 중심으로(연세대 김대현)’, ‘중국적인 것의 변용과 전쟁 테크놀로지의 정동 정치:정보전쟁, 인해전술, 복제 중국의 정동사(동아대 권명아)’, ‘탈식민지 마르크스주의와 어펙트:C. L. R. 제임스, 조지 래밍, 말 콜린스의 정동과 수치심(일본이과대학 요시다 유타카)’ 등 발표가 준비돼 있다.
각각 발표에 이어지는 토론에는 김민지(이화여대), 이동후(인천대), 김민선(한양대), 김선아(동서대), 박연희(연세대), 배하은(대구경북과학기술원), 김태경(경희대), 김관욱(덕성여대), 양근애(명지대), 하금철(한국학중앙연구원), 김태연(서울시립대), 최성희(부산대) 등 연구자들이 나선다.
동아대 젠더·어펙트연구소 관계자는 “분야별로 대표적인 어펙트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인문사회학의 분과학문적 사례가 아니라 삶에 대한 새로운 이론으로서, 연결신체학의 기술로서 젠더·어펙트 연구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소는 정동(affect)과 젠더의 연구방법을 결합해 주체와 몸, 삶과 죽음, 질병, 장애, 소수자, 포스트 휴먼 등에 대한 인문학적 패러다임의 전환을 시도하며 ‘연결’과 ‘의존’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의제를 발굴·연구하고 있다.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MZ칼럼]한강 작가도 받지 못한 저작권료와 저작권 문제 - 아시아경제
- '초가공식품' 패푸·탄산음료…애한테 이만큼 위험하다니 - 아시아경제
- '북한강 시신 유기' 현역 장교는 38세 양광준…머그샷 공개 - 아시아경제
- "수지 입간판만 봐도 눈물 펑펑"…수지 SNS에 댓글 남긴 여성이 공개한 사연 - 아시아경제
- 가수 벤 "아이 낳고 6개월만에 이혼 결심…거짓말에 신뢰 무너져" - 아시아경제
- "석유는 신의 선물이야"…기후대책 유엔회의서 찬물 끼얹은 사람 - 아시아경제
- 바이크로 수험생 바래다주던 송재림…"화이팅 보낸다" 격려도 - 아시아경제
- '이렇게 많은 돈이' 5만원권 '빽빽'…62만 유튜버에 3000억 뜯겼다 - 아시아경제
- "저거 사람 아냐?"…망망대해서 19시간 버틴 남성 살린 '이것' - 아시아경제
- 올해 지구 온도 1.54도↑…기후재앙 마지노선 뚫렸다 - 아시아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