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 샤인머스캣 대만 첫 수출길 [거창소식]

최일생 2024. 1. 10. 15:5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남 거창군은 서북부경남거점산지유통센터(APC) 포도 선별장에서 거창 샤인머스캣 대만 수출 선적식을 가졌다.

수출물량은 4.5톤, 5200만원 상당으로, 오는 12일에도 샤인머스캣 4.8톤 등 9.3톤을 대만으로 추가 수출할 계획이다.


수출 선적식에는 구인모 군수를 비롯해 농협중앙회 거창군지부, 거창농협, 수승대농협, 북부농협, 남거창농협, 거창사과농협 조합장과 거창한거창조합공동사업법인 관계자, 한국포도회 거창지부 생산농가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선적된 물량은 17브릭스(Brix) 이상의 고품질 샤인머스캣이며 수출업체 ㈜리하이텍을 통해 대만으로 수출되어 현지 소매 및 마트 등에 납품된다.

거창한거창조합공동사업법인과 한국포도회거창지부 생산농가는 이번 수출을 시작으로 거창 샤인머스캣이 해외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고품질 샤인머스캣 생산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최근 재배면적 증가로 수출 공급량 급증 등 어려워지는 수출여건 속에서도 고품질 샤인머스캣 생산에 힘쓰시는 농가분들의 노고와 수출업체 대표님의 관심에 감사드린다”며, “농가조직화를 통한 공동선별로 고품질 거창 샤인머스캣의 인지도를 제고하고, 수출검역단지 지정을 추진해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뭐든知 가능한 더 큰 학교, 평생학습도시 거창군 

거창군은 평생학습 강사 34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4년 성인문해교육강사 및 거창한 이야기할머니 위촉식을 개최했다.

위촉장을 수여받은 문해교육강사들과 '거창한 이야기 할머니'는 평생학습 자격교육 통해 양성된 지역 인재들로, 배움을 넘어 학습형일자리와 연계하고 지역에 재능을 환원하는 평생학습의 이상적인 모델로 인정받고 있다.


이에 거창군은 지속적인 강사 교육과 관리가 안정적인 사업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점을 감안해 매월 1회 강사 보수교육을 실시해 강사 역량강화에 힘쓰고 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우리군 대표 사업인 성인문해교육과 거창한 이야기할머니 강사로 위촉되신 강사님들 축하드리며, 여러분들을 통해 배움의 즐거움을 군민 모두가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거창군, 군민공감 규제개선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거창군은 기업활동과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는 규제를 발굴ㆍ개선함으로써 군민 모두가 행복한 거창군을 만들기 위해 ‘규제개선 아이디어 공모전’을 오는 2월29일까지 개최한다.


공모주제는 일상과 경제활동에서 겪는 불합리한 규제에 대한 개선방안 제안으로 △군민복지 저해 △일상생활 불편 △취업·일자리 분야 △신산업·기업활동 애로 △각종 신고·인허가, 행정절차 간소화 등 규제개선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 대해 제안이 가능하다. 다만, 조세, 보조금 등 재정지원, 단순 민원이나 진정 등 비규제 대상은 접수가 제한된다.

공모전 참가는 거창군민이면 누구나 가능하며, 관내 직장인(공무원)·기업인·소상공인·학생도 참여할 수 있다. 접수된 과제는 효과성, 실현 가능성, 창의성 3가지 심사기준에 따라 거창군 규제개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4월 중 우수제안을 선정할 예정이다.

◆거창군, 교육발전특구 관련 군민 아이디어 모집

거창군은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위해 군민들의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발전의 큰 틀에서 지역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정책이다. 이번 교육발전특구로 지정되면 3년간 최대 100억원의 특별교부금이 지원될 예정이다.

거창군 교육에 관심 있는 학부모 등 거창군민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3개 분야(△아이 키우기 좋은 교육환경 조성 방법, △관내 학교 육성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 방법, △지역인재 유출 방지를 위한 고교-대학-지역 연계 방법)로 나눠 모집한다.

◆거창군, 청년 신혼부부 결혼축하금 신청하세요

거창군은 결혼은 축복이라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과 청년 신혼부부의 경제적 부담 완화 및 안정적 정착 여건을 마련하기 위하여 2024년 결혼축하금을 신청받는다.


신청 대상은 19세 이상 45세 이하 청년 신혼부부(2022. 1. 1. 이후 혼인 신고)로 1명 이상이 초혼이어야 하고, 혼인신고일 기준 부부 중 1명 이상이 3개월 이상 군에 주소를 두고 거주하여야 하며, 최초 신청 시 부부 모두 3개월 이상 군에 주소를 두고 거주해야 한다.

청년 부부는 3년 동안 매년 200만원씩 도내 최고 금액인 총 6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은 필요서류를 갖춰 주소지 관할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방문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거창군, 거창청년사이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인구교육과 청년정책담당으로 문의하면 된다.

◆거창군, 2024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시작

거창군은 ‘2024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12일부터 사과를 시작으로 농산물우수관리 인증(GAP), 치유농업 등 10개 과목(사과, GAP, 치유농업, 사과전정, 샤인머스캣, 체리, 딸기, 친환경인증, 벼, 양봉)을 1월26일까지 농업기술센터 미래복합교육관 등에서 실시한다.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은 매년 1∼2월 농한기를 활용해 새해영농계획 수립, 농업정책, 농업신기술 등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농업소득 증대에 기여하기위해 실시하는 교육이다.

올해 교육은 사과전정을 제외한 모든 과정 교육시작 전 공익직불교육을 실시해 공익직불 의무교육 이수 편의를 증진시키고, 교육 참석자에게 영농달력을 배부해 체계적인 영농계획 수립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거창군, 추위 이기는 아림1004들의 기부 줄이어

거창군은 9일 프라임합창단(단장 고승환)에서 100만4000원, 일성철물공구볼트(대표 강종욱)에서 100만4000원과 자녀 강지민 학생이 10만400원을, 거창농식품수출진흥협회(회장 김현주)에서 100만4000원을 아림1004후원금으로 기탁했으며, LG베스트샵 거창점(대표 김준영)에서도 아림1004후원금 100만 4000원과 전기장판 50개(300만 원 상당)를 함께 기탁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2024년을 기부로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며 “기부해 주신 따뜻한 물품과 아림1004후원금은 관내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어려운 분들을 위해 필요한 곳에 사용하겠다”고 화답했다.

거창=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