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최명룡 교수, 금속 카바이드 합성 새로운 친환경 공정 개발 [대학소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상국립대(GNU·총장 권순기) 화학과 최명룡 교수(광화학 나노소재 전문 핵심연구지원센터장) 연구팀이 펄스 레이저 시스템을 이용해 상온에서 전이 금속 카바이드(TMCs: Co3C, Fe3C, TiC, MoC)를 합성하는 다용도 공정을 개발했다.
오예원 석사과정(화학과)과 띠따기리 자야라만, 민아름 연구교수(광화학 나노소재 전문 핵심연구지원센터)가 공동 1저자로 참여한 이번 연구 성과는 우수성을 인정받아 와일리(Wiley)에서 발행하는 SCI 학술지인 '카본에너지(Carbon Energy)'(IF: 20.50)에 게재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물 분해 위한 고성능 전기화학 촉매로 주목
경상국립대(GNU·총장 권순기) 화학과 최명룡 교수(광화학 나노소재 전문 핵심연구지원센터장) 연구팀이 펄스 레이저 시스템을 이용해 상온에서 전이 금속 카바이드(TMCs: Co3C, Fe3C, TiC, MoC)를 합성하는 다용도 공정을 개발했다. 이 공정은 추가 탄소원, 계면활성제, 또는 환원제 없이 진행돼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친환경적 합성 방법이다.
오예원 석사과정(화학과)과 띠따기리 자야라만, 민아름 연구교수(광화학 나노소재 전문 핵심연구지원센터)가 공동 1저자로 참여한 이번 연구 성과는 우수성을 인정받아 와일리(Wiley)에서 발행하는 SCI 학술지인 '카본에너지(Carbon Energy)'(IF: 20.50)에 게재됐다.
이렇게 합성된 TMCs는 금속-탄소 상호작용, 공유 결합 및 금속-금속 상호작용, 그리고 금속과 탄소 원자 간의 전하 이동으로 인해 수소 발생 반응(HER), 산소 발생 반응(OER), 그리고 산소-수소 발생 반응(OWS)에 대한 향상된 전기화학적 특성을 보였다.
레이저를 이용해 합성한 TMCs로 제작한 코발트 카바이드(Co3C, 2.01V)와 몰리브덴 카바이드(MoC, 1.99V) 수전해 전극은 대표적인 전이 금속 카바이드 전극인 철 카바이드(Fe3C, 2.16V)나 티타늄 카바이드(TiC, 2.54V)를 기반으로 한 전극보다 우수한 성능을 나타냈다.
또한 실시간 전기화학 라만 분광법을 통해 전기화학 반응 중 반응 중간체 및 결합 부위의 형성을 밝혔다. 탁월한 전기화학적 내구성 및 구조적 유지는 물 전해조를 위한 안정적인 전기화학 촉매의 개발을 촉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연구 수행은 한국연구재단(NRF)과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기초과학 연구역량 강화사업의 '광화학 나노소재 전문 핵심연구지원센터' 지원으로 수행됐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경상국립대 경영대학원, '제39기 최고경영자과정 수료식' 개최
경상국립대(GNU·총장 권순기) 경영대학원(원장 장형유)은 9일 오후 3시 가좌캠퍼스 경영학관에서 '경영대학원 제39기 최고경영자(CEO) 과정 수료식'을 개최했다.
수료식에는 권선옥 교학부총장, 장형유 경영대학원장, 정택수 총동문회장, 오용운 최고경영자과정 총동창회장, 백홍규 경영대학원 연구장학재단 이사장, 수료생 19명과 가족 등이 참석했다.
이날 행사에서 공로상은 정유돈, 모범상은 조광래·이연주·김한출, 감사상은 장구철, 최고의 리더상은 김종명, 학업우수상은 김현숙 씨가 수상했다.
경상국립대 경영대학원 CEO과정은 지역의 리더에게 최신의 경영 동향과 전략, 기업가정신과 리더십 전반의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과 산업 전문가 및 전문성이 높은 교수들이 주도하는 과정을 통해 비즈니스 환경의 복잡성과 변화 방향을 감지하고 탐험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노하우도 제공하고 있다.
권순기 총장은 권선옥 부총장이 대독한 축사에서 "최고경영자과정 이수는 학문적 성과를 증명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적인 성장과 리더십 함양의 증명이기도 하다"며 "여러분은 최고경영자과정에서 이러한 가치를 실제로 체험하고 비즈니스 및 경영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역량을 배가하게 됐다. 이제 여러분은 현장에서 리더로서 보다 책임있는 위치에 서게 될 것을 기대한다"며 수료생을 축하·격려했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野, 김건희 특검법 반대 명분 없애려 ‘독소조항’ 배제…與 “민주당 생각”
- 사법 리스크 고비 맞은 이재명…정치권 요동칠까
- ‘동료 군무원 살해·시신 훼손’ 軍 장교, 신상공개 정지 가처분 기각
- 문체부,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직무 정지
- 검찰, 명태균·김영선 구속영장 청구
- “최민희, 갑질의 여왕”…국힘 과방위, 피켓 항의 시위
- 선생님과 지미는 짝꿍…‘전교생 1명’ 졸업 앞둔 섬 학교
- 필리핀, 법인세 25→20% 인하…“국내·외 투자유치 장려”
- 버스‧지하철 늘린다…서울시, 수능일 전방위적 교통지원
- 유인촌 “이기흥 더 많은 비리 예상…직무정지 고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