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스즈메'에 디즈니 100돌 작품까지…애니, 1월에만 10편
신년초 극장가가 애니메이션 열풍으로 뜨겁다. 3일 개봉한 디즈니 100주년 기념 애니메이션 ‘위시’가 지난 주말 ‘노량: 죽음의 바다’, ‘서울의 봄’을 제치고 흥행 1위에 올랐다.
‘위시’를 비롯해 일본 인기만화 극장판 ‘신차원! 짱구는 못말려 더 무비 초능력 대결전 ~날아라 수제김밥~’가 4위, 흥행 1주년을 기념해 재개봉한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6위, 드림웍스 신작 ‘트롤: 밴드 투게더’가 8위, ‘뽀로로 극장판 슈퍼스타 대모험’ 9위, ‘바다 탐험대 옥토넛 어보브 앤 비욘드: 버드, 옥토경보를 울려라!’ 10위 등 주말 박스오피스 10위권 중 6편이 애니메이션이었다.
지난해 ‘엘리멘탈’(723만 관객), ‘스즈메의 문단속’(557만), ‘더 퍼스트 슬램덩크’(478만) 등 해외 애니메이션의 신드롬급 인기가 겨울방학 특수를 만난 결과다. 이달 개봉작만 해도 10편이 넘는다. 글로벌 스튜디오의 굵직한 신작부터 폴란드‧일본의 개성 강한 작품까지 다채롭다.
'겨울왕국' 감독의 디즈니 100년 오마주 '위시'
10일에는 할리우드 애니메이션 ‘인투 더 월드’, 폴란드 유화 애니메이션 ‘립세의 사계’, 개봉 1주년 기념 재개봉판 ‘스즈메의 문단속: 다녀왔어’, 제작 과정을 담은 다큐멘터리 ‘스즈메의 문단속을 따라가다’가 극장문을 두드린다. ‘인투 더 월드’는 ‘슈퍼 마리오’ ‘미니언즈’를 만든 글로벌 애니메이션 제작사 일루미네이션의 신작이다. 평생 작은 연못에서 살아온 오리 가족이 자메이카로 생애 첫 여행을 떠났다가 뉴욕에 불시착하는 모험담을 코믹하게 그렸다.
'러빙 빈센트' 좋았다면…고전명화 깃든 유화 애니
다국적 아티스트 100여명이 25만 시간 동안 4만개의 유화 프레임을 그려 제작했다. 밀레의 ‘이삭 줍는 사람들’, 요하네스 페르메이르의 ‘진주 귀걸이를 한 소녀’, 헤우몬스키의 ‘인디언 섬머’ 등 명화에서 영감을 얻은 장면들이 눈길을 끈다.
'에반게리온' 5편 동시개봉…코로나 전 회복한 극장애니
관객수가 아직도 회복되지 않은 엔데믹 극장가에서 애니메이션은 가족 관객‧팬덤이 꾸준히 찾으며 부상하는 추세다. 팬덤 공략법도 다채롭다. ‘엘리멘탈’은 MBTI 성향별 특별상영, ‘슬램덩크’는 한국 TV 방영판 주제가, 응원 상영 등으로 입소문을 더하며 장기 흥행했다. ‘스즈메의 문단속: 다녀왔어’는 원래 버전에 한 장면을 추가해 이미 영화를 본 관객까지 공략한다. 1월 중 개봉하는 '아톰 새로운 시작'은 14년 전 작품 '아스트로 보이-아톰의 귀환'을 다시 손봐 내놓는 작품이다.
검증된 속편을 선호하는 관람 풍토도 원작이 있거나 속편이 많은 애니메이션의 흥행에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해 11월 발간한 '2023 만화·웹툰, 애니메이션, 캐릭터, 음악 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에서 “최근 1년간 출판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이용 빈도는 전년 대비 증가했으며, 특히 극장 애니메이션 평균 관람 횟수는 2023년 1.7회를 기록하며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회복했다”고 발표했다.
'MZ세대의 놀이터'로 통하는 팝업스토어 홍보 전략도 애니메이션 작품에 대한 입소문을 부추기고 있다. ‘위시’의 경우 지난달 서울 성수동의 한 복합문화공간에서 ‘디즈니 100주년 팝업: 하우스 오브 위시’를 열었는데, 지난 주말 강추위에도 디즈니 역사와 신작 세계관을 체험하려는 관람객의 발길과 SNS 인증샷이 잇따랐다. '슬램덩크'도 지난해 초 오픈런 현상을 빚은 팝업스토어를 올 겨울 다시 열었다. '립세의 사계'는 작품 속 유화 원화를 볼 수 있는 전시회를 오는 30일까지 서울 잠실 롯데시네마 월드타워점에서 연다.
나원정 기자 na.wonjeong@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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