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맞이 음식? 액운 쫓는 팥 넣어 달콤한 '이것' 나눠요 [쿠킹]

염혜민 2024. 1. 6. 05: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갓 구워낸 빵과 쿠키부터 정성껏 만든 케이크까지. 베이킹의 세계는 무한합니다. 무엇보다 만드는 동안 집중하다 보면 걱정거리도 사라지고 예쁘게 포장해서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하면 나누는 기쁨까지 누릴 수 있죠. 하지만 베이킹은 어렵게만 느껴지세요? 염혜민씨의 레시피라면 괜찮아요. 오븐이 없어도 가능한 노오븐 레시피부터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쉬운 홈베이킹 레시피를 알려드릴게요.

이지 홈베이킹 ③ 청주 넣은 통팥 케이크

팥 시루떡이 생각나는 통팥 케이크. 사진 염혜민


2024년 갑진년이 밝았습니다. 올해도 모든 일이 잘 풀리고 모두가 건강하길 바라며 가족들과 맛있는 음식을 나누어 먹습니다. 새해가 되면 어떤 먹거리가 생각나시나요? 떡국이나 만둣국? 저는 액운을 쫓아준다는 '팥'과 차례상에 빠지지 않는 ‘청주’가 생각납니다. 특히 전통주의 한 종류인 청주는 누룩으로 쌀을 발효시켜 숙성시킨 뒤 정제하여 맑은 부분만 떠낸 술로 다양한 요리에 두루 잘 어울려 반주용 술로도 마시거나 요리에서 재료의 잡내를 잡는 용도로도 요긴하게 쓰이죠.

오늘은 이 두 가지로 만든 독특한 디저트를 소개할까 합니다. 바로 ‘청주를 넣은 통팥 케이크’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팥 시루떡을 닮았습니다. 시루떡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레시피이거든요. 만드는 법도 간단한 편입니다. 청주와 통팥앙금을 넣은 케이크 반죽을 구운 뒤 시트 사이사이 생크림을 바르면 끝이에요. 청주가 들어가 아이들은 먹을 수 없는 것 아니냐고요? 오븐에서 충분히 굽기 때문에 알코올은 날아가고 케이크 속엔 청주의 단맛과 풍미만 남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팥이 들어가고, 보기에도 떡을 닮아 새해를 기념하며 가족들과 나눠 먹거나 어른들에게 선물하기도 너무 좋은 케이크입니다. 올해의 시작을 가족들과 특별한 음식을 나누며 시작하고 싶다면 이번 주말 통팥 케이크 만들어 보시는 건 어떠세요?

Today`s Recipe 염혜민의 청주 넣은 통팥 케이크

“머랭은 휘퍼를 뒤집었을 때 뿔이 살아있을 정도로 단단하게 휘핑해주세요. 다만 너무 많이 믹싱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머랭을 오버 믹싱할 경우 거품이 분리될 수 있습니다.”

반죽을 만들 때 머랭이 꺼지지 않아야 폭신한 케이크를 만들 수 있다. 사진 염혜민


재료 준비
달걀흰자 148g, 백설탕 89g, 중력분 81g, 박력 쌀가루 4g, 베이킹파우더 1g, 무염버터(반죽용) 13g, 물엿 13g, 올리브유 13g, 청주 13g, 통팥앙금 127g, 무염버터(코팅용) 약간
크림: 생크림 또는 휘핑크림 100g, 백설탕 10g
도구: 1호 케이크팬, 케이크 유산지 1호, 중탕용 냄비,중탕용 스테인리스 볼, 실리콘 주걱, 핸드믹서 또는 휘퍼, 믹싱볼, 중간 체, 긴 이쑤시개 또는 꼬지, 빵칼, 각봉(생략 가능), 스파출라

만드는 법
1. 케이크팬 안쪽에 녹은 버터를 골고루 발라준 뒤 케이크 유산지를 둘러준다. 이렇게 하면 버터가 풀 역할을 해 유산지가 팬에서 떨어지지 않고 잘 달라붙어 있는다.
2. 컨벡션 오븐은 예열 165도, 굽는 온도 160도로 세팅한다. 오븐 내 바람이 너무 강하면 유산지가 날릴 수 있으니 바람 조절이 가능한 오븐이라면 '약' 또는 '팬 스피드 1'로 설정한다. 조절이 안 되는 오븐이라면 옆면의 유산지를 케이크 1호 팬의 높이에 맞게 잘라 바람에 날아가지 않도록 방지한다.
3. 중탕용 냄비에 물을 1/4 정도 붓고 중불에서 끓인 뒤 물이 끓어오르면 중약불로 불을 줄인다.
4. 중탕용 스테인리스 볼에 무염버터·물엿·올리브유·청주를 담아 중탕 냄비에 올려 데워준다. 온도는 손가락을 넣었을 때 따뜻하거나 조금 더 뜨거운 정도면 좋다. 온도가 적당히 올랐으면 중탕을 멈추고 냄비에서 볼을 꺼낸다.
5. ④에 통팥앙금을 넣고 주걱으로 바닥을 눌러주며 덩어리가 없도록 잘 풀어준다. 앙금이 잘 섞였으면 열을 조금 식혀준다.
6. 믹싱볼에 달걀흰자를 넣은 뒤 휘퍼를 낮은 속도로 두고 휘핑한다. 흰 거품이 올라오면 백설탕을 1/4씩 나눠 넣으며 단단한 머랭을 만든다.
7. 중력분, 박력쌀가루, 베이킹파우더는 한꺼번에 체에 내려 준비한다.
8. ⑤에 체친 가루류를 넣고 섞는다. 뻑뻑한 정도가 맞는 농도이다.
9. ⑧에 머랭을 3번에 걸쳐 나눠 넣는데 처음과 두 번째는 반죽과 잘 섞어주고, 마지막은 거품이 꺼지지 않게 주의하며 살살 섞어준다.
10. 케이크팬에 ⑨의 반죽을 부은 뒤 바닥에 살짝 내리쳐 반죽 윗면을 정리하고 예열된 오븐에 넣어 160도에서 30분간 굽는다. 바람이 강한 오븐이라면 20분부터 오븐을 열고 케이크 중간 부분을 이쑤시개나 꼬지를 꽂아보며 반죽이 익었는지 확인한다. 반죽이 다 익었으면 이쑤시개나 꼬지에 묻어 나오는 것이 없이 깨끗하다.
11. 다 익은 케이크는 오븐에서 꺼내 바닥을 살짝 내려친 뒤 10분간 식혀 케이크팬에서 빼낸다. 케이크는 충분히 식힌 후 비닐로 밀봉하여 차가워질 때까지 최소 4시간 냉장 보관한다.
12. 차가워진 케이크를 냉장고에서 꺼내 유산지를 제거한 후 4개의 시트로 등분한다. 이때 각봉이 있다면 쉽게 4단 커팅이 가능하다.
13. 소량의 생크림과 설탕을 휘핑하여 케이크 사이사이에 발라준 뒤 먹기 좋게 자른다.

염혜민 cooking@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