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 게임화면 분석하는 AI" 승부예측 정확도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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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AI(인공지능)로 게임 화면 통해 경기 상황을 분석하고 결과 예측은 물론 새로운 전략 수립까지 할 수 있는 e-스포츠 서비스 플랫폼 기술을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아울러 ETRI 연구팀은 이 플랫폼으로 게임 상황을 인식하고 결과를 예측하는 기술을 실제 e-스포츠 대회에 적용한 결과 시간대별 특성을 고려한 예측 모델을 만들어 87% 이상의 정확도를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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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머 프로파일 생성, 전략 추천 등 다양한 활용 기대
“LoL(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경기가 진행 중인데 AI는 이미 승부를 알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AI(인공지능)로 게임 화면 통해 경기 상황을 분석하고 결과 예측은 물론 새로운 전략 수립까지 할 수 있는 e-스포츠 서비스 플랫폼 기술을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이 기술은 AI(인공지능)로 게임 영상에서 추출한 플레이 요소 특성을 분석, 실시간으로 상황을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주요 플레이 이벤트를 분석해 하이라이트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것이 기능을 갖췄다.
또 게임 플레이 데이터로부터 게이머 프로파일을 기록하고 그에 대응하는 전략 및 훈련 시나리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면 기존 해설 위주의 게임방송을 넘어 실시간 분석으로 주요 플레이 지표뿐만 아니라 다양한 예측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e-스포츠를 한층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ETRI 연구팀은 이 플랫폼으로 게임 상황을 인식하고 결과를 예측하는 기술을 실제 e-스포츠 대회에 적용한 결과 시간대별 특성을 고려한 예측 모델을 만들어 87% 이상의 정확도를 확인했다.
또 연구팀은 대규모 플레이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뿐 아니라 팀 단위 프로파일을 생성, 정밀한 훈련 프로그램을 추천하고 전략을 다각도로 제공하는 기술도 개발했다.
정일권 ETRI 콘텐츠연구본부장은 “이 기술을 지난해 한중일 e-스포츠 대회에서 게임 종목사의 API 지원 없이 동작하면서도 좋은 결과를 보였다”며 “이를 다양한 장르 e-스포츠에 확장시켜 이전과 다른 관전의 재미를 제공, 중계 서비스의 새 영역을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ETRI는 인적자원 확보와 신서비스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지역거점 e-스포츠 상설경기장 운영기관을 지원하기 위한 자동화 플랫폼도 개발할 계획이다.
김경화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정책과장은 “글로벌 e-스포츠 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타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도 증가하는 만큼 신기술 융합을 통한 창의적 서비스모델을 발굴해 e-스포츠 강국으로써 주도권을 이어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대덕특구=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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