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김대중 탄생 100주년 기념식 개최

김형호 2024. 1. 5. 14: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라남도는 대한민국 제15대 대통령이자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김대중 대통령의 탄생 100주년 기념식을 5일 오전 전남도청 김대중 강당에서 개최했다.

기념식에는 김영록 전남지사, 서동욱 전남도의회 의장, 김대중 전남도교육감, 박홍률 목포시장, 송하철 목포대학교 총장, 전남도 사회단체 회원, 도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했다.

 기념식 이후에는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을 맞아 명필름에서 제작한 기념영화 '길 위에 김대중'을 특별 무료 상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청 윤선도홀에선 12일까지 김대중 사진 특별전

[김형호 기자]

 5일 오전 전라남도청 김대중강당에서 열린 '김대중 100년' 기념식에서 김영록 전남지사, 서동욱 전남도의회 의장, 김대중 전남도교육감, 박홍률 목포시장 등 내빈과 참석자들이 카드섹션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2024.1.5
ⓒ 연합뉴스
 
전라남도는 대한민국 제15대 대통령이자 노벨평화상 수상자인 김대중 대통령의 탄생 100주년 기념식을 5일 오전 전남도청 김대중 강당에서 개최했다.

기념식에는 김영록 전남지사, 서동욱 전남도의회 의장, 김대중 전남도교육감, 박홍률 목포시장, 송하철 목포대학교 총장, 전남도 사회단체 회원, 도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은 '돌아보는 100년, 나아가는 100년'을 주제로 진행됐다. 국민과 함께했던 지도자 김대중 전 대통령의 희망과 삶의 메시지가 담긴 기념 영상 상영, 주요내빈 기념사와 축사, 기념공연, 김대중 정신 계승 의미를 담은 단체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이 땅의 민주주의와 한반도 평화를 위해 일생을 바친 '행동하는 양심' 김대중 전 대통령을 기리며, 김대중 정신을 토대로 국민 대통합의 시대를 열어가자고 뜻을 모았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국난 극복에 앞장섰던 전라도민의 의(義)정신과 따뜻한 대동정신이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김대중 정신의 토대가 됐다는 것에 긍지와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김대중 100년' 기념식이 열린 5일 오전 전라남도청 김대중강당 앞에 사진전이 열리고 있다. 2024.1.5
ⓒ 연합뉴스
 
기념식 이후에는 김대중 대통령 탄생 100주년을 맞아 명필름에서 제작한 기념영화 '길 위에 김대중'을 특별 무료 상영했다. 도청 윤선도홀에서는 오는 12일까지 김대중 전 대통령의 일상 사진과 옥중서신, 노벨평화상 수상 메달 등 소장품을 관람할 수 있는 특별전도 열린다.

전남도는 '인동초의 봄' 창작 국악공연과 '포스트 코리아 넥스트 DJ를 말하다' 기념다큐 전국 방영 등 김대중 탄생 100주년 분위기를 이어갈 기념사업을 이달 중 진행한다.

전남도는 김대중 정신을 계승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청소년 평화비전스쿨, 김대중 평화캠프 등 기념사업을 매년 추진하고 있다. 전 세계인과 민주·평화·인권 정신을 나누기 위해 격년으로 김대중 평화회의도 개최하고 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1924년 1월 6일 전라남도 신안군 하의면 후광리에서 태어났다. 제 15대 대통령(1998~2003)을 지냈다. 대통령 재임 중이던 2000년 노벨평화상을 받았다. 2009년 8월 18일 서거했다. 
  
 김대중평화센터가 주관하고, 전남도·목포시·신안군이 공동 주최하는 '2023 김대중평화회의'가 5일 신안군 자은도 씨원리조트에서 '지구적 책임과 지구적 평화'(Global Responsibility and Global Peace)를 주제로 개막했다. 김대중 대통령과 각별한 인연이 있는 캐서린 스티븐스 전 주한 미국대사의 영상 축사가 상영되고 있다. 2023. 10.5
ⓒ 안현주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