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지형 혈압계, 24시간 연속혈압측정기와 정확도 유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커프가 없는 반지형 혈압계와 커프가 있는 24시간 연속혈압측정기의 혈압 수치 정확도가 유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스카이랩스는 4일 자사의 연속혈압계 '카트 비피(CART BP)'의 24시간 활동 혈압 측정 정확성을 입증한 파일럿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환자들에게 카트 비피와 커프 형태의 연속 혈압측정기를 동시에 착용하게 한 뒤 24시간 혈압 변화를 모니터링했다.
그 결과, 카트 비피와 커프형 연속혈압측정기가 높은 일치도를 보여 카트 비피의 임상적 유용성이 확인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커프 없는 의료기기 검증 위한 최초의 파일럿 연구
커프가 없는 반지형 혈압계와 커프가 있는 24시간 연속혈압측정기의 혈압 수치 정확도가 유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스카이랩스는 4일 자사의 연속혈압계 ‘카트 비피(CART BP)’의 24시간 활동 혈압 측정 정확성을 입증한 파일럿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는 서울대병원에서 24시간 연속혈압측정기(ABPM)를 처방 받은 고혈압 환자 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환자들에게 카트 비피와 커프 형태의 연속 혈압측정기를 동시에 착용하게 한 뒤 24시간 혈압 변화를 모니터링했다.
그 결과, 카트 비피와 커프형 연속혈압측정기가 높은 일치도를 보여 카트 비피의 임상적 유용성이 확인됐다. 카트 비피는 앞서 동맥혈압측정법, 청진법 비교 연구에서도 성능을 입증한 바 있다.
이번 연구는 유럽고혈압학회(ESH)가 지난 6월 발표한 커프리스 혈압계 검증에 대한 권고안을 반영해 시행한 세계 최초의 사례다.
책임연구자인 이해영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교수(대한고혈압학회 국제교류이사)는 “카트 비피는 높은 정확도를 갖고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착용만 하면 별다른 조작 없이 혈압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 만족도 역시 높은 편”이라며 “특히 지속적인 혈압 변화 관찰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스카이랩스는 카트 비피의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 획득에 이어 지난해 6월 대웅제약과 국내 판권 계약을 체결했다. 같은 해 10월부터 전국 병의원에 본격 유통되고 있으며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판매도 준비 중이다.
박선혜 기자 betough@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의원직 상실형 선고받은 이재명 “항소할 것…수긍하기 어려워”
- 이재명 선거법 위반 징역1년에 오세훈 “존재 자체가 대한민국 위협”
- “소명이 다하지 않았다”…‘남학생’ 입학 거부 나선 여대들
- 이재명 ‘징역형 집유’…與 “대한민국 정의 살아있다” 활짝
- “참담” “안 믿겨” 무죄 확신한 민주당 ‘탄식’…李 징역형에 ‘단일대오’
- 김기현 “이재명 1심 판결…민생·법치의 승리”
- 이재명 1심 징역형…한동훈 “사법부에 경의를 표한다”
- ‘치고 빠짐의 미학’…펄어비스 ‘붉은사막’ 해봤더니 [지스타]
- ‘김가네’ 김정현 대표, 성폭력·횡령 혐의 부친 김용만 해고
- 코스피 2400 사수, 삼성전자 7% 급등 [마감 시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