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도 아닌데 숨쉬기 힘들 정도' 겨울철 코막힘 원인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건조한 겨울철 코막힘 증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코막힘은 감기의 대표적인 증상이지만, 추가 증상 없이 코막힘만 앓는 경우는 비염과 축농증일 가능성이 높다.
증상으로는 코막힘, 누런 콧물, 얼굴 부분의 통증, 코 뒤로 넘어가는 콧물(후비루) 등이 있다.
증상은 재채기와 맑은 콧물, 코막힘, 눈·코·목 주위의 가려움증 등이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건조한 겨울철 코막힘 증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코막힘은 숨을 제대로 쉬기 어려워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는 것은 물론, 수면 장애를 일으키기도 한다.
코막힘은 감기의 대표적인 증상이지만, 추가 증상 없이 코막힘만 앓는 경우는 비염과 축농증일 가능성이 높다.
축농증은 부비동염이라고도 불린다. 코는 머리뼈와 얼굴뼈 속에 있는 공간과 연결되어 있는데 이 연결 공간을 부비동이라고 일컫는다. 부비동 내부를 덮고 있는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부비동염', 즉 축농증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축농증의 원인은 알레르기, 치아 치료로 인한 감염, 감기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 비염, 인두염, 비강 내 종양으로 인한 부비동의 폐쇄, 외상 등이 있다.
증상으로는 코막힘, 누런 콧물, 얼굴 부분의 통증, 코 뒤로 넘어가는 콧물(후비루) 등이 있다. 심할 경우 두통, 미열 등이 발생한다.
치료법은 부비동에 축적된 농을 배출해 환기를 원활하게 해주면 된다. 약물 치료를 통해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
알레르기 비염은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하여 과민반응을 나타내어 생기는 질환이다.
원인은 유전, 환경적 요소(꽃가루, 집먼지진드기, 황사, 미세먼지, 동물의 털) 등이 있다.
증상은 재채기와 맑은 콧물, 코막힘, 눈·코·목 주위의 가려움증 등이 있다. 심할 경우 비강의 혈액 순환이 안 되면서 눈꺼풀 아래의 혈류가 정체된다. 이 때문에 다크서클처럼 눈 밑이 검푸르게 변하기도 한다.
치료법으로는 약물 치료, 수술, 환경 개선 등이 있다. 방치하면 만성이 될 수 있으므로, 초기부터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한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영애가 앓고 있는 '래밍턴병'이란…실제 병명과 달라 '증상과 치료법은?'
- "콜록콜록" 증상 비슷한데…감기·폐렴·독감 차이점은?
- 기온 '뚝' 영하권 추위…환절기 유행 '소아 중이염' 방치 땐 '난청' 위험
- "환절기 콜록콜록"…감기 아니라면 '이 질환' 의심해야
- 새해 첫 '반짝 추위' 다시 영하권…'미세먼지'로부터 피부 건강 지키려면?
- "이재명, 25일 위증교사도 징역형 선고 가능성" [법조계에 물어보니 555]
- '중폭' 개각할까…윤 대통령과 한 총리는 논의 중
- "명태균 영향력, 실제 있었나 아니면 과도하게 부풀려졌나" [법조계에 물어보니 554]
- 서양의 풍자·동양의 서정… '아노라'와 '연소일기'가 그린 현대 사회의 균열 [D:영화 뷰]
- 장유빈 제네시스 대상 “세계적인 선수로 다시 인사 드리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