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 인덕원 옛 지명 찾았다…관양2동→인덕원동 변경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안양시의 일부 행정동이 지역 특성을 반영한 명칭으로 새롭게 출발한다.
지난 1일 기준으로 석수3동은 '충훈동'으로, 관양2동은 '인덕원동'으로 변경됐다.
시는 숫자 나열식 행정동이 지역의 역사와 정체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상황을 고려해, 지난해 10월 주민 주도로 구성된 '행정동 명칭변경 추진위원회'의 의견을 반영, '안양시 동의 명칭과 관할구역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공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기 안양시의 일부 행정동이 지역 특성을 반영한 명칭으로 새롭게 출발한다. 지난 1일 기준으로 석수3동은 ‘충훈동’으로, 관양2동은 ‘인덕원동’으로 변경됐다. 관양2동 변경에 따라 관양1동은 ‘관양동’으로 변경됐다.
시는 숫자 나열식 행정동이 지역의 역사와 정체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상황을 고려해, 지난해 10월 주민 주도로 구성된 ‘행정동 명칭변경 추진위원회’의 의견을 반영, ‘안양시 동의 명칭과 관할구역에 관한 조례 개정안’을 공포했다.
앞서 각 동 주민들을 대상으로 방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석수3동은 참여 세대의 86%(3365세대), 관양2동은 86%(5875세대)가 명칭 변경에 찬성했다.
‘인덕원’이라는 명칭은 조선시대 관리들이 거처하며 덕을 많이 베풀었다고 해서 붙여진 인덕(仁德)이라는 마을 이름에서 유래됐다. 또 ‘충훈’은 조선시대 공훈이 많은 공신들 관련 사무를 맡았던 충훈부에서 유래된 명칭이다.
지난 2일 새해와 함께 새로운 이름을 갖게 된 인덕원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청사 현판을 교체하는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문규 동안구청장을 비롯해 인덕원동 주민자치위원장 등 사회단체장과 주민들이 참석해 새출발을 축하했다.
이번 행정동 명칭 변경은 법정동과는 무관하며, 신분증이나 주민등록등·초본, 건축물대장 등 각종 공부상의 변동은 없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안양시, 덕현지구 청년임대주택 입주자 105세대 모집…16일 모집공고
- 안양시, 조례 개정으로 인상된 출산지원금 23년 1월생부터 소급 적용
- [신년사] 최대호 안양시장 "선명한 비전으로 새로운 길 개척, 미래 준비"
- 안양천생태이야기관 생물모니터링 자료집 발간
- '출산지원금 2배 인상' 등 안양시 '2023년 10대 뉴스' 선정 발표
- 국민의힘, '특별감찰관 추천' 당론 추진…'김건희 특검법'은 재의요구 건의
- 한동훈, 당원게시판 논란에 첫 입장…"분열 조장할 필요 없다"
- 이재명 운명의 날 D-1…국민의힘 "납득 가능한 엄정한 형 선고돼야"
- ‘민희진 플랜’대로 흘러가나…뉴진스, 어도어에 내용증명 초강수 [D:이슈]
- ‘불공정위원회’ 이기흥 회장, 직무정지 카드 받고도 승인...정몽규 회장도 통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