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공무원 연봉 3000만원 넘었다…병장 월급은 125만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올해 공무원 보수가 지난해 대비 2.5% 인상된다.
특히 9급 초임 보수는 지난해 대비 6.3% 인상돼 처음으로 연봉이 3000만원을 넘어섰다.
개정안에 따르면 공무원 보수는 2.5% 인상되며, 상대적으로 처우가 열악한 7~9급 공무원의 보수는 인상폭이 더 크다.
추가 처우 개선을 반영한 올해 9급 1호봉 연봉은 3010만원이며, 이는 지난해 대비 6.3% 인상된 수준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 공무원 보수가 지난해 대비 2.5% 인상된다. 특히 9급 초임 보수는 지난해 대비 6.3% 인상돼 처음으로 연봉이 3000만원을 넘어섰다. 인재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저연차 공무원의 보수를 별도 개선한 것이다. 군 병장 월급도 125만원으로 올랐다.
인사혁신처는 2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공무원 보수규정’ 및 ‘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개정안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공무원 보수는 2.5% 인상되며, 상대적으로 처우가 열악한 7~9급 공무원의 보수는 인상폭이 더 크다. 1호봉 기준, 7급은 지난해 보수의 2%, 8급은 3.5%, 9급은 3.5%가 추가 인상된다. 특히 정부는 공무원의 장기 재직을 장려하기 위해 5년 이상 재직한 공무원에게만 지급되던 정근수당 가산금 지급 대상을 확대했다. 5년 미만 저연차 공무원에게도 월 3만원의 정근수당을 지급하기로 한 것이다. 추가 처우 개선을 반영한 올해 9급 1호봉 연봉은 3010만원이며, 이는 지난해 대비 6.3% 인상된 수준이다.
재난・안전 분야, 군인, 교사 등 현장 공무원에 대한 처우도 개선된다. 정부는 재난・안전 분야 업무를 상시 수행하는 공무원에 대해 월 8만원 특수업무수당을 신설하기로 했다. 또 재난 발생 시 재난 현장 등에서 대응・복구 업무에 종사하는 공무원에 지급되는 수당의 월 지급액 상한도 월 8만원에서 12만원으로 인상한다.
군인에 대해서는 사병의 경우, 이병 봉급은 지난해 대비 4만원이 오른 64만원, 병장은 25만원이 오른 125만원으로 인상된다. 정부는 병 봉급과 자산형성프로그램(내일준비적금)을 고려하면 병장은 내년 205만원 수준의 봉급을 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교원의 사기진작을 위해 교직수당 가산금을 담임의 경우 월 13만원에서 20만원으로, 보직교사의 경우 월 7만원에서 15만원으로 인상하기로 했다. 특수교사에 대한 교직수당 가산금도 월 7만원에서 12만원으로 함께 인상된다..
정부는 우주·항공 전문가, 국제통상·국제법 전문 변호사, 정보통신기술(IT) 전문가, 의사 등 우수한 민간 인재의 유치가 필요한 일부 공직에 대해 민간 수준의 파격적 연봉을 지급할 수 있도록 각 부처의 연봉 자율책정 상한도 폐지했다. 4급 과장급 공무원이 억대 연봉을 받을을수 있게 된 것이다.
문동성 기자 theMoon@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부산대병원 “李 피습, 경동맥이었으면 현장에서 사망”
- “정말 하기 싫은데 어떡하죠?”…제주도 시무식에 ‘직원 동원 퍼포먼스’ 논란
- 이재명 대표 부산서 피습…가해 남성 일체 진술 거부
- 조여정 “유쾌함 잊지 않을게”… 새해도 이어지는 추모
- “차량데이트” 이강인 열애설 터졌다…이나은 밝힌 입장
- ‘600억 횡령’ 혐의 前남친…박민영 “죄책감, 내내 후회”
- “엔진 터져 XX야” 아빠차 광란질주…초딩·중딩의 ‘라방’
- 서면 화장실에 ‘대변 테러’… ‘날벼락’ 사장님, CCTV 공개
- “‘왜 낳았냐’는 딸, 부모와 연 끊겠답니다”… 아빠의 눈물
- 11억 집 샀는데 세입자가 “더 살겠다”…틀어진 계약, 누구 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