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하고 금연 효과 뛰어나지만 국내엔 없는 금연보조제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식물유래 화합물인 '시티신(cytisine)' 성분의 금연 효과가 탁월하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아르헨티나 국립중독센터 연구팀은 금연보조제인 시티신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12개 임상연구 중 8개는 시티신 복용군과 위약 복용군의 금연 효과를 비교하는 식으로 이뤄졌다.
다만 시티신이 다른 금연보조제 성분인 바레니클린 대비 명확한 이점이 있는지는 발견되지 않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르헨티나 국립중독센터 연구팀은 금연보조제인 시티신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총 5992명이 참여한 임상연구 결과 12개를 통합한 것이다. 12개 임상연구 중 8개는 시티신 복용군과 위약 복용군의 금연 효과를 비교하는 식으로 이뤄졌다.
분석 결과, 시티신은 위약 대비 2배 이상의 금연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되지 않아 상대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시티신이 다른 금연보조제 성분인 바레니클린 대비 명확한 이점이 있는지는 발견되지 않았다.
연구팀에 따르면 사티신은 다른 금연보조제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해 저소득 국가에서 좋은 흡연 치료 대안이 될 수 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시티신이 비싸지 않고 효과적인 금연 보조제라는 점을 보여준다”며 “이는 금연 치료제가 절실히 필요한 저소득 국가에 매우 유용할 수 있다”고 했다.
시티신은 식물유래 화합물로 1964년 불가리아에서 ‘타벡스’라는 이름의 합성 신약으로 처음 등장했다. 이후 동유럽과 일부 아시아로 확산돼 시판되다 2017년에 이르러서야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받았고 국내 승인은 아직이다. 따라서 2006년 FDA 승인, 2007년 국내 승인을 받은 바레니클린 성분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다. 다만 바레니클린과 금연 효과는 비슷하다는 연구 결과가 계속 나오고 있다.
새해를 맞아 금연을 결심한 사람이 많다. 국내에서 금연을 목적으로 고려해볼 수 있는 약물요법으로는 약국에서 구매 가능한 껌·패치류인 니코틴 대체제와 보건소 내 금연 상담실에서 의사 처방 하에 구매 가능한 부프로피온 서방정, 바레니클린 성분으로 나눌 수 있다. 부프로피온은 뇌에서 신경전달물질의 재흡수를 차단해 금단증상과 흡연 욕구를 감소시키는 약제로 금연보조제 외에 우울증 치료제로도 승인받았다. 위약에 비해 금연성공률을 64%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된다.
바레니클린은 뇌에서 니코틴 대신 니코틴 수용체에 작용해 도파민을 소량 분비함으로써 금단증상과 흡연 욕구를 줄이는 약물이다. 위약과 대비 6개월 지속적 금연율은 2.24배 높은 것으로 보고된다. 단독요법 중 금연 효과가 가장 높고 안전성도 입증돼 국내 처방률이 가장 높은 금연보조제다. 다만, 지난 2021년에 국내 유통 중인 바레니클린 성분 의약품에서 니트로사민류 불순물이 검출돼 처방률이 감소한 바 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의학 학술지 ‘중독(Addiction)’에 최근 게재됐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각종 금연보조제, 확실히 담배 끊으려면?
- 금연보조제 복용 후 자살?
- 금연보조제 니코스탑, 건강지킴이 나서
- CJ바이오사이언스, 美 면역항암학회서 ‘약물 반응성 AI 예측 모델’ 개발 성과 발표
- “아기 피부인 줄”… 34세 박보영, 모공 하나 없는 ‘관리 비결’은?
- 가천대 길병원 최성화 교수, 남동구 보건소서 부정맥 건강강좌 개최
- “왜 이렇게 공이 안 맞지?”… 서정희, 유방암 치료 회복 중 ‘어떤 운동’ 도전?
- “이민 간다” 퇴사하더니 영업비밀 빼돌린 前 한국콜마 직원, 결국…
- 이대목동병원, 미세 뇌수술 가능한 '카이메로' 로봇 도입
- 초기 간암, 혈액 검사 진단 가능성 열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