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성 신경병증 있을 때 심리사회적 치료 필요한 이유[밀당365]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이 있는 환자에게 심리사회적 치료가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덴마크, 영국 공동 연구팀이 66건의 연구를 검토해 당뇨병성 신경병증이 삶의 질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분석했다.
이렇듯 당뇨병성 신경병증으로 인한 신체적 증상 및 위험요인은 잘 정의돼 있으나, 이로 인 한 심리사회적 영향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적다.
당뇨병성 신경병증 환자의 고통을 경감하기 위해, 심리사회적 선별 검사를 시행할 것을 권고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덴마크, 영국 공동 연구팀이 66건의 연구를 검토해 당뇨병성 신경병증이 삶의 질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분석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은 당뇨병 환자 절반이 겪는 합병증이다. 고혈당으로 인한 말초신경섬유 손상으로 인해 발병하며, 무감각, 따끔거림, 감각 신경 장애,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당뇨병성 신경병증은 당뇨병성 족부 궤양 및 하지 절단, 심혈관 자율신경병증, 성기능 장애 등으로 이어질 위험이 크다. 따라서 당뇨병성 신경병증이 있는 환자는 없는 환자보다 사망률이 높고 삶의 질이 낮다.
이렇듯 당뇨병성 신경병증으로 인한 신체적 증상 및 위험요인은 잘 정의돼 있으나, 이로 인 한 심리사회적 영향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적다. 지금까지의 역학 연구에 의하면, 당뇨병성 신경병증은 사회경제적 지위, 교육 및 보험 격차 등에 영향을 미친다. 당뇨병성 신경병증이 초래하는 통증은 심각한 수면 부족, 불안, 우울증 등 정신적 기능을 악화시킨다. 심지어 중증 당뇨병성 신경병증을 앓는 환자의 26~31%가 우울증을 겪고 42~44%가 수면 장애를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증 증가에 대한 두려움, 낙상으로 인한 신체적 부상, 타인의 부정적인 평가에 대한 걱정 등이 이러한 결과와 관련이 있다.
메타분석 결과, 당뇨병 전문 간호사 및 의료진이 당뇨병성 신경병증으로 인한 불안, 우울증, 고통 등을 인식하는 비율은 20~29%였다. 또, 의료 서비스 제공자 중 59%는 당뇨병과 관련된 심리적 관리에 대한 더 많은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고했다.
연구팀은 “심리사회적 치료가 일상적인 의료 서비스와 통합돼야 하며, 이를 의료 전문가가 검증된 정보를 토대로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뇨병성 신경병증 환자의 고통을 경감하기 위해, 심리사회적 선별 검사를 시행할 것을 권고했다. 가급적 정신과 의사, 심리학자, 사회 복지사 등 정신 건강 전문가가 당뇨병 치료 팀에 포함돼 단계적인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당뇨병 관리(Diabets Care)’에 최근 게재됐다.
✔ 밀당365 앱-혈당 관리의 동반자
매일 혈당 관리의 필요성을 일깨워주는 당뇨병 명의들의 주옥같은 충고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밀당365] 당뇨병성 신증 치료제 나오나? ‘아이수지낙시브’의 효과
- [밀당365] 당뇨병성 신증 있을 때, 고기보다 콩 먹어야 하는 이유
- [밀당365] 당뇨병성 고통? 당뇨 환자의 '마음'에 주목할 때
- 이유미 겪는다는 ‘조기 폐경’… 원인이 뭘까?
- 코막힘 약으로 먹어 온 '이 성분'… 美 FDA, 사용 중단 권고
- 국산 신약 또 나오나... ‘이 약’ 유력 후보
- 식약처, 쿠싱병 치료 희귀 의약품 허가
- [제약계 이모저모] GC녹십자, MSCI ESG평가 ‘A등급’ 획득 外
- 대원제약 “‘신바로’ 제형 변경 준비 中… 적응증 추가하고 복합제 개발할 것”
- 아스트라제네카-암젠 천식 치료제 '테즈파이어', 비부비동염 적응증 확장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