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상 있는 줄 몰랐는데"…'상 퍼주기', 이젠 잃을 재미도, 권위도 없다 [SBS 연예대상②]

이창규 기자 2023. 12. 31.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BS가 갈수록 권위를 스스로 떨어뜨리고 있다.

30일 오후 서울시 마포구 상암 SBS 프리즘타워에서 '2023 SBS 연예대상'이 진행됐다.

본격적인 시상식 시작에 앞서 다이나믹 듀오의 'Smoke' 축하공연으로 시작된 '2023 SBS 연예대상'은 대상 후보 호명 전 올해의 프로그램상 후보군을 나열하면서 이야기를 들은 뒤 생방송 투표를 받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하 '2023 SBS 연예대상' 수상자(작) 명단.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이창규 기자) SBS가 갈수록 권위를 스스로 떨어뜨리고 있다.

30일 오후 서울시 마포구 상암 SBS 프리즘타워에서 '2023 SBS 연예대상'이 진행됐다. 이날 MC는 이상민, 이현이, 김지은이 맡았다.

본격적인 시상식 시작에 앞서 다이나믹 듀오의 'Smoke' 축하공연으로 시작된 '2023 SBS 연예대상'은 대상 후보 호명 전 올해의 프로그램상 후보군을 나열하면서 이야기를 들은 뒤 생방송 투표를 받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신인상부터 시상을 시작한 이들은 라디오 DJ상, SBS의 아들·딸상 등을 수여하면서 본격적인 상 나눠주기를 시작했다.

물론 SBS의 아들·딸상의 경우 얼마나 SBS 프로그램에 모습을 많이 비췄는지를 계산해서 수여하는 상이고, 숏클립 최다뷰상 또한 누구의 클립이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는지를 두고 주는 상이라 '객관성'만큼은 분명한 상이었다.

그러나 '골든 솔로상', '미식랭 스타상' 등 존재 이유를 알 수 없는 상들이 쏟아져나왔다. 지난해에도 SBS 연예대상은 '퍼주기식' 수상이라는 지적을 받았는데, 올해는 나눠주기가 더욱 심해졌다.

오죽하면 상을 받는 이들이 가장 많이 한 말이 "이런 상이 있는지도 몰랐다"였다.

'골든 솔로상'을 수상한 '돌싱포맨' 탁재훈은 "저 넋놓고 있다가 무슨 상인지도 모르고 올라왔는데, '골든 솔로상'이라는 게 원래 있는 상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이게 좋은 상인가요? 아니면 계속해서 이러고 지내다가 프로그램에 임해달라고 하는지 모르겠다"고 의문이 가득한 소감을 전했다.

'숏클립 최다뷰상'을 수상한 김종국 또한 "이런 걸 받았네요. 이런 게 있는지도 몰랐는데"라고 입을 열면서 소감을 전했다.

특히나 '골때녀'의 경우 따로 푸스카스상, 야신상, 센추리클럽상 등을 나눠서 수상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구색 맞추기가 극에 달했다. 만약 '골때녀'가 처음 방영됐던 2020 연예대상 때부터 해당 상이 수여됐다면 차라리 모두가 이해했을테지만, 프로그램 내에서 줘도 될 상을 연예대상에서 준 탓에 '골때녀'는 연예대상 7관왕이라는 타이틀을 타고도 활짝 웃을 수 없게 됐다.

지난해 신설된 에코브리티(친환경을 의미하는 에코와 유명인을 뜻하는 셀러브리티의 합성어)상은 아예 신규 프로그램이었던 '녹색 아버지회' 팀에게 몰아주는 모습을 보여줬다. 게다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선한 영행력 프로그램상'이라는 부문까지 신설해 '동상이몽'에 이를 수여하기까지 했다.

이미 SBS 연예대상은 2년 전 '미우새'팀 대상 호명을 비롯한 공동 수상 남발로 재미를 떨어뜨린 바 있다. 그런데다 지난해에도 '소셜스타상', '티키타카상' 등의 잡다한 상을 남발했는데, 올해는 더욱 많은 상을 남발하며 권위까지 떨어뜨렸다.

또한 최장수 프로그램인 '런닝맨'에 대한 홀대도 이어졌다. 시청자 투표로만 진행되는 '올해의 프로그램상'을 제외하면 양세찬과 김종국이 '신스틸러상', '숏클립 최다뷰상'을 수상한 것에 그쳤다. 그나마 지석진이 프로듀서상을 수상하며 무관은 면했지만, 휴식기에 들어간다는 발표가 있자 바로 그가 대상 후보에서마저 제외된 탓에 논란이 있던 만큼 논란은 끊이지 않을 전망이다.

최근 몇 년간의 연예대상 중 대상만큼은 잡음없이 준 SBS지만, 그 외의 부문에서의 공동수상이나 상 자체를 남발하면서 재미도, 명분도 모두 잃은 시상식이 되어버렸다.

이하 '2023 SBS 연예대상' 수상자(작) 명단.

▲대상= 탁재훈(‘미운 우리 새끼’, ‘신발 벗고 돌싱포맨’)
▲프로듀서상= 지석진(‘런닝맨’)
▲올해의 프로그램상= ‘런닝맨’
▲여자 최우수상= 이지혜(‘동상이몽2 - 너는 내 운명’·‘강심장리그’)
▲남자 최우수상= 김종민(‘미운 우리 새끼’), 배성재(‘골 때리는 그녀들’)
▲선한 영향력 프로그램상= ‘동상이몽2 - 너는 내 운명’
▲여자 우수상= 송해나(‘골 때리는 그녀들’)
▲남자 우수상= 오상진(‘동상이몽2 - 너는 내 운명’·‘손대면 핫플 - 동네멋집’)
▲선한 영향력 프로그램상 = ‘동상이몽2 - 너는 내 운명’
▲베스트 팀워크상= ‘덩치 서바이벌 - 먹찌빠’
▲골때녀 센추리 클럽상= 조혜련, 이현이, 정혜인, 김민경, 오나미, 송해나, 안혜경, 사오리(‘골 때리는 그녀들’)
▲골때녀 야신상= 키썸(‘골 때리는 그녀들’ FC원더우먼)
▲골때녀 푸스카스상= 김승혜(‘골 때리는 그녀들’ FC개벤져스)
▲미식랭 스타상= 박나래(‘덩치 서바이벌 - 먹찌빠’)
▲골든 솔로상= ‘신발 벗고 돌싱포맨’ 탁재훈, 임원희, 이상민, 김준호
▲에코 브리티상= ‘옆집 남편들 - 녹색 아버지회’ 차인표, 류수영, 정상훈, 제이쓴
▲라이징 스타상= 김건우(‘미운 우리 새끼’), 손동표(‘손대면 핫플 - 동네멋집’), 엄지윤(‘강심장VS’)
▲베스트 커플상= 배다해·이장원(‘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이을용·백지훈(‘골 때리는 그녀들’)
▲숏클립 최다 뷰상= 김종국
▲명예사원상= 임원희(‘신발 벗고 돌싱포맨’·‘미운 우리 새끼’)
▲특별상= 유정수(‘손대면 핫플-동네멋집’)
▲신스틸러상= 양세찬(‘런닝맨’·‘수학 없는 수학여행’·‘편먹고 공치리’)
▲핫이슈상= 이동건(‘미운 우리 새끼’)
▲2023 SBS의 아들·딸상= 이상민, 이현이
▲방송작가상= 홍은혜 작가(라디오 부문/‘뜨거우면 지상렬’), 오유경 작가(교양 부문/‘그것이 알고 싶다’), 김세연 작가(예능 부문/‘미운 우리 새끼’)
▲라디오 DJ상= 딘딘(‘딘딘의 뮤직하이’), 지상렬(‘뜨거우면 지상렬’)
▲신인상= 신기루(토크·버라이어티 부문/‘덩치 서바이벌 - 먹찌빠’), 김지은(스포츠·쇼·리얼리티 부문/‘손대면 핫플 - 동네멋집’)

사진= 'SBS 연예대상' 방송 캡처, 고아라 기자

이창규 기자 skywalkerlee@xportsnews.com

Copyright © 엑스포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