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타미플루'만 알았는데… 독감 치료 주사·흡입제도 있다고
독감은 일반 감기와 달리 중증화·치명률이 높아 별도의 독감치료제(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해야 증상이 효과적으로 완화되고, 발병기간도 짧아진다. 독감치료제는 생각보다 종류가 다양하다. 어떤 약을 사용하는 게 좋을까?
◇제형별 종류 다양… 효과는 모두 같아
'가장 좋은 약'을 사용하고 싶은 건 모두 같은 마음일 것이나, 시중에 유통되는 독감 치료제는 모두 효능·효과가 같다. 독감치료제는 제형에 따라 크게 ▲먹는약(오셀타미비르, 발록사비르 성분) ▲흡입약(자나미비르 성분) ▲주사제(페라미비르 성분)로 구분하는데, 이들은 제형만 다를 뿐 독감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해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효과는 동일하다.
독감치료제는 초기 증상 발현 또는 감염자와 접촉한 지 48시간 내에 약을 복용하면, 대부분 고열, 기침, 몸살 등의 증상이 개선된다.
◇먹기만 하면 되는 '오셀타마비르'·'발록사비르'
가장 익숙하며, 제일 많이 사용하는 독감치료제는 먹는약 형태다. 성분으로는 오셀타마비르와 발록사비르가 있다.
오셀타마비르는 '타미플루'라는 제품명으로 더 친숙하다. 생후 2주 이상 신생아부터 성인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1일 2회 5일간 복용해야 한다. 나이와 체중에 따라 1회 복용 용량은 달라질 수 있다.
발록사비르 성분(제품명 조플루자정)은 오셀타마비르와 효능·효과가 같다. 만 1세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으며, 단 한 번만 복용하면 된다는 차이가 있다. 오셀타마비르와 마찬가지로 1회 복용 용량은 나이와 체중에 따라 달라진다.
두 약의 가장 큰 차이 중 하나는 가격이다. 발록사비르는 오셀타마비르와 달리 보험급여가 적용되지 않아 가격이 비싸다. 용량 등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으나, 대개 1회 복용에 약 7~10만원 정도다. 오셀타마비르는 보험급여가 적용돼 1 캡슐에 1063~1731원이다.
◇주사 한 번으로 끝내는 '페라미비르'
최근 맘카페 등을 통해 입소문을 탄 페라미비르는 주사제형의 독감치료제다. '페라미플루주', '펠라원스주', '플루엔페라주' 등의 상품명으로 더 잘 알려졌다. 6개월 이상 소아와 성인에서 음식 섭취와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다. 페라미비르 주사제는 1회만 정맥주사로 투여하면 된다. 투약시간도 15~30분 정도로 짧다.
편리해 보이지만, 우선 사용이 권고되는 약은 아니다. 경구제나 흡입제 등 다른 제형의 독감치료제를 먼저 충분히 고려한 다음, 불가피한 경우에 사용이 권고된다. 실제로 독감약 복용한 후 자꾸 구토를 하는 등 위장장애가 심한 경우나 삼킴 행위 자체가 어려운 노인 등 먹는약 사용이 어려운 경우에 주로 사용한다.
또한 페라미비르는 생리식염주사제와 혼합한 다음 투약해야 하는 주사제의 특성상 먹는약보다 주의사항이 더 많다. 특히 신장기능에 장애가 있는 경우, 사용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신기능장애 환자는 생리식염수 속 수분, 염화나트륨으로 인해 증상이 악화할 가능성이 있다. 심장, 순환기능 장애가 있는 경우에도 주의가 필요하다. 주사제를 투약하면 순환 혈액량이 증가하면서 심장에 부담을 줘 증상이 악화할 수 있다.
소아감염학회, 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회 등 전문가 단체도 "먹는 치료제와 주사제의 효과가 동등하다"며, 불필요한 페라미비르 주사제 처방 요구 및 처방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전신 부작용 적은 흡입제 '자나미비르'
흡입제 형태인 자나미비르(제품명 리렌자로타디스크)는 다소 낯선 독감치료제지만, 전신 부작용이 적어 유용하게 사용된다. 흡입제 특성상 투약 후 약물 대부분이 호흡기와 폐에 분포하게 돼 전신으로 거의 흡수되지 않는다. 전신 흡수율이 낮다보니 전신 부작용도 적은 편이다. 신장애나 간장애 환자에도 투여용량 조절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자나미비르는 호흡기계 투여용 기계(디스크할러)를 별도로 사용해야 하는 불편이 있고, 천식이나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환자는 사용이 제한된다. 허가대상 범위도 좁다. 7세 이상 소아와 성인에만 사용할 수 있다. 투약은 1일 2회 매회 2번씩 5일간 해야 한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독감 주사 맞은 청소년 또 추락… 주의해야 할 '타미플루 계열' 약 목록
- 독감 치료제 타미플루 먹어도 ‘이런 증상’ 있으면 응급실로
- ‘타미플루’ 단점 보완하는 백신 개발
- “아침마다 ‘이것’ 먹다 20kg 쪘다”… 양준혁, 대체 뭘 먹었길래?
- 남편 몸에서 고환 아닌 '자궁' 발견, 경악… 中 부부 사연 들여다 보니?
- 실손보험금 쏠림 현상 심각… 상위 4%가 보험금 65% 챙겼다
- 난임치료 지원 확대… 첫째 출산 했어도 난임 시술 보험적용
- 운동 ‘이렇게’ 하면… 건강 얻어도 머리카락 잃는다
- 벌써 방어 횟집에 줄이… '이것'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
- 수능 끝나고 ‘이 증상’ 겪는다면, 꼭 쉬어가라는 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