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철 충남교육감 “교육 출발점은 ‘학생’에, 도착점은 ‘행복’에”

홍석원 2023. 12. 29. 09: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4년, 갑진년 청룡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모든 학생이 미래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핵심역량을 키우는 특별한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인공지능 교육 수업활동 레시피인 '인·수·레'와 충남미래교육통합플랫폼 '마주온'을 활용해 교사와 학생의 인공지능 기반 수업 활동을 지원하고, 모든 교과의 창의·융합 수업을 고도화하여 학생 맞춤형 교육활동이 가능한 인공지능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4년 신년사...“청룡의 푸른 비늘처럼 빛나고 생명력 넘치는 한해로”
삶의 주체로 함께 성장하는 세계시민으로 나아가는 특별한 교육 실현
김지철 충남교육감.

존경하는 220만 도민 여러분! 사랑하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 여러분!

2024년, 갑진년 청룡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청룡의 푸른 비늘처럼 빛나고 생명력이 넘치는 한 해 되시길 바랍니다.

학생들은 미래의 주인공입니다. 미래는 인간・기술・자연이 공존하는 세계이기에, 학생들은 삶의 주체로 함께 성장하는 세계시민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새해에는 모든 학생이 미래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핵심역량을 키우는 특별한 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2023년 충남형 미래교육, 수업부터 평가까지 대한민국 미래교육을 견인하였습니다.

충남교육청은 기초학력과 학력 향상을 위해 교육과정평가정보원을 개원하고 학력향상지원센터를 운영하면서 미래형 평가제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학생과 교사, 학부모와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충남온수업 한마당'을 모든 시·군 에서 실시하였습니다. ‘충남온수업’은 기존 수업에 학생 참여형 수업, 기능정보기술 기반 수업을 더한 혁신미래수업의 모델입니다. 

2024년, 미래교육을 향해 변화해가는 충남교육의 의지를 내일의 교육에 담아내겠습니다.

새 학기부터 디지털 기반 ‘학력향상 온(On)시스템’ 저변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학습 수준과 부진 원인을 파악하여 맞춤 교육을 지원하는 ‘온채움’, 한글 해득 수준을 진단하고 보정교육을 지원하는 ‘온한글’, 교과 수업에 필요한 언어능력과 문해력 신장을 위한 ‘온생각’을 구축하여 기초·기본학력에 대한 공교육의 책무성을 강화하겠습니다. 

‘인·수·레’와 ‘마주온’으로 에듀테크 생태계를 조성하겠습니다. 새 학기부터 디지털 기반 ‘학력향상 온(On)시스템’ 저변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인공지능 교육 수업활동 레시피인 ‘인·수·레’와 충남미래교육통합플랫폼 ‘마주온’을 활용해 교사와 학생의 인공지능 기반 수업 활동을 지원하고, 모든 교과의 창의·융합 수업을 고도화하여 학생 맞춤형 교육활동이 가능한 인공지능교육을 추진하겠습니다.

지구온난화, 생물다양성 감소, 자원의 과다소비 등 환경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생태시민교육, 생태환경교육을 더 강화하겠습니다. 학생들이 자연 체험을 통해 생태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학교숲·자연생태학습장 조성 사업’을 확대하겠습니다. 

교육의 기회균등 실현과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고자 올해부터 모든 학생에게 수학여행비와 입학지원금을 지원합니다. 수학여행비는 1인당 초등학생 16만 원, 중학생 20만 원, 고등학생 30만 원을 지원하고 저소득층과 다자녀 학생은 초 9만6천 원, 중 12만 원, 고 18만 원을 추가 지원합니다. 아울러 초‧중‧고 전체 학생에게 입학지원금 10만 원을 균등 지원합니다. 마찬가지로 저소득층과 다자녀 학생은 20만 원으로 확대 지원합니다. 

충남교육은 아이들의 꿈을 지키고 건강한 성장을 위해 교육공동체 모두의 소망을 담아 새로운 2024년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아이들의 행복한 웃음이 꽃피는 교실, 선생님의 인자한 웃음에서 사랑과 삶을 배우는 학교를 만들겠습니다. 교육공동체 모두가 출발점은 ‘학생’에, 도착점은 ‘행복’에 두는 행복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2024년 갑진년, 충남교육을 사랑하는 모든 교육공동체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소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4년 1월 1일 충청남도교육감 김지철 올림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