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회계기준원, ISSB 기준 국문 번역 공개…글로벌 공시 강화 대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융위원회와 한국회계기준원은 28일 기업들이 글로벌 지속가능성 공시 강화 움직임 등에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글로벌 시장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높은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 기준을 국문으로 번역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향후 금융위와 회계기준원은 글로벌 지속가능성 공시규제 강화 등에 국내 기업들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와 한국회계기준원은 28일 기업들이 글로벌 지속가능성 공시 강화 움직임 등에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글로벌 시장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높은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 기준을 국문으로 번역해 공개한다고 밝혔다.
ISSB는 지난 2021년 11월 국제매무보고기준(IFRS)재단 산하에 설립된 위원회로 글로벌 지속가능성 공시기준을 제정하고 있다.
ISSB는 지난해 3월 일반 및 기후분야의 지속가능성 공시기준에 대한 공개초안을 발표한 이후 의견 수렴을 거쳐 올해 6월 첫 번째 지속가능성 공시기준인 IFRS S1(일반) 및 S2(기후) 최종안을 발표했다.
이에 회계기준원은 IFRS 재단과 번역 계약을 맺고 ISSB 기준의 국문 번역에 착수해 이 올해 하반기 중 IFRS S1(일반)·S2(기후) 기준서와 결론도출 근거 및 이를 지원하는 부속지침 번역을 진행했다.
미국, 유럽(EU)을 비롯해 영국·일본·호주 등 여러 국가에서 지속가능성 관련 정보에 대한 의무공시 제도화 논의를 진행하고 있어 다수의 국가들이 이번에 확정된 ISSB 기준을 참조하거나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에서도 수출기업 등을 중심으로 ISSB 기준에 대해 사전에 숙지하고 대비해야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금융위는 지난 10월 글로벌 지속가능성 공시 제도화 동향 및 국내 기업의 준비 상황 등을 고려해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공시 의무화를 2026년 이후로 하되 대형 상장사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회계기준원은 지난 9월25일 ISSB 기준 번역본의 공개초안을 발표했으며 이후 국제 기준제정기구 및 관련 협의체들과의 논의를 통해 공시 요구사항의 의미를 명확히 확인하는 동시에 국내 의견 수렴을 통한 번역본 개선 작업을 진행했다.
제기된 의견을 반영해 지난 21일 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KSSB)의 의결을 거쳐 최종 국문 번역본을 마련·공개했다. 국문 번역본 전체 문서는 회계기준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향후 금융위와 회계기준원은 글로벌 지속가능성 공시규제 강화 등에 국내 기업들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우선 회계기준원은 이번 1차 번역과정에 포함되지 않은 IFRS S2(기후분야 기준) 산업기반 지침을 번역해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내년 중 ISSB가 발표할 것으로 예정된 ISSB 기준에 관한 사례연구·모범 지침 등의 교육자료도 번역하는 한편 유럽 재무보고자문그룹(EU EFRAG)과의 논의를 통해 유럽지속가능성공시기준(ESRS) 번역도 추진할 예정이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이돌만 보호하면 목적 달성? 과잉경호 논란, 해결책 찾아야 [D:이슈]
- "단합 위해 못할 것 없다"더니…이재명, 이낙연 '최후통첩'에도 시큰둥
- ‘오지환·임찬규에 174억원’ LG, 함덕주·김민성 계약은 언제?
- [속보] 포스코 포항제철소서 화재…정전으로 인해 공장 가동 중단
- "구속된 송영길, 입장 바꾸더라도…언제든 정계복귀 위해 '소극적 관여'만 인정할 듯" [법조계에
- "국민이 주인"…이재명 1심 선고 후, 민주당 '조기대선' 사활
- 이재명, 징역형 부당하다고 하지만…허경영도 허위사실 공표로 징역형
- 이준석 뒤늦은 '尹 공천개입' 주장에…국민의힘서는 "공정했다더니?"
- 헤어질 결심?…뉴진스, 민희진 부르고 팀명 ‘버릴’ 의지 표명하고 [D:이슈]
- ‘기적 없었다’ 류중일호, 프리미어12 조별리그 탈락…일본·대만 모두 승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