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고강도 게임 규제에… 韓 게임사 ‘즉시 대비’ vs ‘관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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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가 게임 내 과금을 상당 부분 억제하는 고강도 게임 규제안을 발표하면서 '차이나 드림'을 꿈꾸던 국내 게임사들의 얼굴에 긴장감이 잔뜩 깃들었다.
중국 시장과 연관이 높은 국내 게임사들도 10%대 하락으로 고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불가항력적인 규제가 있을 수 있다. 이에 대한 원천적 준비를 해야 한다. 중국이 카피할 수 없는 매력적인 게임을 개발한다든지, 국내 과금 생태계를 구독제나 패키지 DLC 모델로 변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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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가 게임 내 과금을 상당 부분 억제하는 고강도 게임 규제안을 발표하면서 ‘차이나 드림’을 꿈꾸던 국내 게임사들의 얼굴에 긴장감이 잔뜩 깃들었다. 중국 시장에 게임 출시를 앞둔 몇몇 게임사는 기존에 사용하던 비즈니스 모델(BM)을 전면 수정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반면 규제가 확정될 때까지 동향을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도 나온다.
최근 중국 시장발 악재로 국내 게임 업계는 몹시 어수선한 분위기다. 지난 22일 중국 국가신문출판서가 발표한 ‘온라인게임 관리 방법’ 초안에 따르면 온라인 게임 BM에 대한 강력한 규제 조치가 곧 시행된다. 게임사는 일일 로그인, 최초 충천, 연속 충전 등을 통해 과금을 유도할 수 없고 이용자별 충전 한도도 설정해야 한다. 또한 이용자의 비합리적인 소비 행동이 감지되면 팝업 등으로 경고를 의무적으로 고지해야 한다.
확률형 아이템 규제도 강화한다. 횟수·추출 확률을 당국의 기준에 맞게 설정해야 하고 미성년자는 확률형 아이템을 아예 손댈 수조차 없다. 콘텐츠 측면에서도 민족 단결을 손상할 수 있는 내용, 국가 종교 정책에 반하는 내용을 담아선 안 된다.
규제 발표 후 게임사 주가는 급락했다. 중국 대표 게임 업체인 텐센트와 넷이즈는 발표 당일 각각 13.5%, 26.8% 폭락했다. 중국 시장과 연관이 높은 국내 게임사들도 10%대 하락으로 고전했다.
중국 안팎의 거센 반발이 나오자 중국 국가신문출판서는 발표 하루 만에 “이번 내용은 초안”이라면서 “관련 부처와 기업, 이용자 등의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한발 물러섰다.
중국 당국은 내년 1월 22일 최종안을 내놓을 방침이다.
이달 중국은 40여 개 외산 게임에 대해 외자 판호를 발급했다. 국내 개발 게임으로는 엔씨소프트의 ‘블레이드 앤 소울2’, 위메이드 ’미르M’ 등 3종이 포함됐다.
업계에서는 초안대로 규제가 시행되면 수익성에 큰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내 게임사의 주요 BM이었던 ‘출석체크’ ‘배틀패스’ 등 연속 접속에 대한 보상이나 헤비 사용자의 지출에 브레이크가 걸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일률적인 과금 구조를 가진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은 이대로라면 규제망에 대부분 걸릴 것으로 보인다.
우려와 달리 당국이 유화적인 규제를 내놓을 수 있다는 관점도 있다. 최근 몇 년간 중국 정부가 판호 발급을 확대하는 등 유화책을 펼쳤단 이유에서다. 이를 방증하듯 중국 게임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중국 게임 시장 규모 예상치는 3029억 위안(약 55조원)으로 전년 대비 13.9%가량 증가했다.
불확실성, 높은 변동성에도 중국 시장은 포기할 수 없는 기회의 땅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게이머 수는 6억 6800만 명으로 추정된다. 더구나 근래 업황이 크게 나빠진 탓에 세계 최대 시장인 중국을 외면할 수 없다. 일단 규제가 초안대로 추진될 경우 명확한 BM 현지화가 필요하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중국 시장 상황에 대비해 인력과 시스템도 더욱 충분히 갖춰야 한다.
김정태 동양대 교수는 “발표한 규제 초안을 살펴보면 한국 게임을 겨냥했다고 봐도 무방하다”면서 “중국은 하루가 멀다 하고 뒷걸음질 치는 행보를 해왔다. 중국 내부에서도 반발이 큰 상황인 만큼 완화된 타협안을 찾아갈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불가항력적인 규제가 있을 수 있다. 이에 대한 원천적 준비를 해야 한다. 중국이 카피할 수 없는 매력적인 게임을 개발한다든지, 국내 과금 생태계를 구독제나 패키지 DLC 모델로 변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지윤 기자 merry@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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