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조선업 호황에”…HD현대중공업, ‘역대급’ 성과급 251%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선업계 '슈퍼사이클(초호황)' 덕에 조선사들이 HD현대중공업을 필두로 올해 역대급 성과급을 지급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은 올해 연말 성과급 규모를 기본급의 251%로 책정했다.
한화오션은 올해 일정 매출을 달성할 시, 내년 2월 기준 임금의 300%에 해당하는 성과급(현금 150%·주식 150%)을 지급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전년 대비 TAI 규모 증가…상·하반기 총 100%
한화오션, 노조와 합의한 연 매출 목표 달성 따라 성과급 지급 전망
조선업계 ‘슈퍼사이클(초호황)’ 덕에 조선사들이 HD현대중공업을 필두로 올해 역대급 성과급을 지급한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은 올해 연말 성과급 규모를 기본급의 251%로 책정했다. 성과급은 오는 29일 지급된다. HD한국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등 다른 조선부문 계열사들도 이와 비슷한 규모의 성과급을 임직원에게 지급할 전망이다.
이는 지난 2014년부터 2019년까지의 불황 이후 역대 최고치로, 흑자전환 달성이 가시화됨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분석된다. 2021년부터 대규모 적자를 본 HD현대중공업은 올해는 흑자 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HD현대중공업의 올해 영업이익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는 1332억원이다.
본격적으로 슈퍼사이클에 접어들던 시기인 2020년을 기점으로 HD현대중공업의 성과급 규모는 계속해 증가하고 있다. HD현대중공업은 2020~2022년 적자를 냈음에도 불구하고 그 해 매출과 재해성 등을 고려해 2020년 131%, 2021년 118%, 2022년 170% 등의 성과급을 지급했다.
조선업 호황에 조선사들의 실적 개선이 뚜렷해지면서, 조선업계의 성과급 규모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다. 삼성중공업도 8년 만에 흑자전환이 예상되며, 한화오션은 지난해 1조 6136억원 적자에서 올해 영업손실 1083억원으로 적자 폭을 1조원 이상 축소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삼성중공업은 올해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도 그룹 차원에서 지급되는 목표달성지원금(TAI) 50%를 지급 받을 예정이다. 삼성은 매년 상·하반기 사업부별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월 기본급의 최대 100%의 성과급 TAI를 지급하고 있다. 연 1회 연봉의 최대 50%까지 받을 수 있는 초과이익성과급(OPI)과 함께 삼성의 대표적인 성과급 제도다.
삼성중공업은 2014년 이후 8년 만인 지난해 상반기부터 TAI를 지급 받기 시작했으며, TAI 규모도 예년에 비해 증가했다. 지난해 상·하반기 총 75%의 TAI가 책정됐지만 올해는 상반기 50%, 하반기 50% 총 100%의 TAI가 지급됐다.
지난해 조선3사 중 유일하게 성과급을 받지 못했었던 한화오션은 이번 매출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성과급 지급이 확정될 전망이다.
한화오션은 노조와 지난 5월 ‘조건부 성과급’을 지급에 대해 합의했다. 한화오션은 올해 일정 매출을 달성할 시, 내년 2월 기준 임금의 300%에 해당하는 성과급(현금 150%·주식 150%)을 지급하기로 했다. 구체적인 매출 목표는 대외비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연말 결산이 끝나지 않아 현시점에서 매출 목표 달성 여부를 알 수 없지만, 달성할 경우 성과급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배우 이선균 와룡공원에서 숨진 채 발견
- 이선균 "너무 억울하다, 거짓말 탐지기 조사해 달라"…변호인 통해 의견서 제출
- [현장] 잘 다루면 ‘자원’ 방심하면 ‘폭발물’…폐배터리 거점 수거센터를 가다
- 이선균 협박해 5000만원 뜯은 20대 여성 공갈범…이유 안 밝힌 채 '구속심사 불출석'
- "번갈아가며 합방한다" 부인 넷, 여친도 둘이나 가진 35세男
- 국민의힘 "민주당, 이재명 무죄 확신하면 사법부 판단 기다려야"
- "가짜뉴스" "침소봉대"…원희룡-민주당, 명태균 '대통령실 이전 개입' 의혹 설전
- 현대트랜시스 노조, 파업 멈추고 교섭 재개…11일부터 정상 출근
- “‘만능 포지션’ 스윙, 배우들부터 자부심 가져야” [스윙, 마이 베이비②]
- "할 사람 많은데" 3연임? 진정 체육계 사랑한다면 ‘결단’해야…[기자수첩-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