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당365] 춥다고 운동 포기하시게요? 집안에서 근력 키우세요

김서희 기자 2023. 12. 27. 08: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근육이 부족해지면 혈당이 쉽게 올라갑니다.

추운 겨울, 실내에서 근력 운동을 하고자 하는 독자분이 사연을 보내주셨습니다.

당뇨병 환자가 겨울에도 꾸준한 근력 운동으로 당질 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심폐기능을 향상시켜야 하는 이유입니다.

근육이 가장 많이 모인 허벅지 위주의 근력 운동을 추천합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궁금해요!>

근육이 부족해지면 혈당이 쉽게 올라갑니다. 추운 겨울, 실내에서 근력 운동을 하고자 하는 독자분이 사연을 보내주셨습니다.

<궁금해요!>
“1주일에 세 번은 빠짐없이 근력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주로 공원 등 밖에서 기구를 이용해 운동을 해왔는데, 최근 기온이 낮아지면서 바깥에서 운동하는 게 두렵습니다.”

Q. 실내 운동법 추천해주세요!

<조언_정한나 한림대성심병원 내분비내과 교수>
A. 한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스쿼트 좋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혈액순환이 저하되는 겨울에는 혈당 조절이 잘 안 돼 합병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당뇨병 환자가 겨울에도 꾸준한 근력 운동으로 당질 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심폐기능을 향상시켜야 하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추운 날씨에 실외에서 운동을 무리하게 하면 혈액순환이 더 잘 안 돼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집안에서도 충분히 근력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기구가 없더라도 체중을 이용해 보세요. 근육이 가장 많이 모인 허벅지 위주의 근력 운동을 추천합니다. 허벅지 둘레가 1cm 늘어나면 당뇨병 발생 위험이 9% 감소할 만큼, 허벅지 근육은 혈당 관리에 중요한 근육입니다. 스쿼트, 런지가 허벅지의 근력을 키우는 대표적인 운동법입니다. 스쿼트는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허벅지가 수평이 될 때까지 엉덩이를 내리는 동작으로, 1세트 4~7회씩 3~5세트 하면 적당합니다. 런지는 발을 앞뒤로 넓게 벌린 뒤 무릎이 직각이 되도록 서서히 앉았다가 일어서는 동작입니다. 스쿼트와 번갈아가며 시행하면 좋습니다.

만약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는 동작이 힘든 경우, 실내 자전거 타기를 추천합니다. 자전거 타기는 유산소 운동과 하체 근육 단련이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습니다. 무릎에 가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 발을 가장 아래에 뒀을 때 무릎이 10~15도로 살짝 굽혀지도록 안장 높이를 조절하세요. 이 외에도 당뇨병 환자에게 추천하는 다양한 운동법을 알고 싶다면, 대한당뇨병학회 공식 유튜브나 밀당365 어플리케이션을 적극 활용하면 좋습니다!

✔ 밀당365 앱-혈당 관리의 동반자
매일 혈당 관리의 필요성을 일깨워주는 당뇨병 명의들의 주옥 같은 충고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