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검역탐지견, 1월 31일까지 민간 입양자 찾는다[멍멍냥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농림축산검역본부가 국가를 위해 헌신한 검역탐지견이 새 가족을 찾아 행복한 여생을 보낼 수 있도록 '2024년 검역탐지견 민간 입양'을 시작한다.
탐지견은 은퇴시기인 만 8세가 되거나, 능력 저하·훈련 탈락 등의 사유가 발생하면 민간에 입양돼 제2의 삶을 시작한다.
검역본부는 매년 민간에 입양된 검역탐지견과 입양가족을 초청해 '홈커밍데이'를 개최하고 있으며, '해마루 반려동물 의료재단'과의 업무 협약을 체결해 진료비 30%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검역탐지견은 ‘가축전염예방법’과 ‘식물방역법’에 따라 국내 반입이 금지된 축산물과 식물류를 찾아내기 위해 전국 공항·만, 국제우편물류센터 등에 29마리가 배치돼 있다. 마리당 연간 5000건 이상(2022년 기준)의 반입 금지 물품을 적발하고 있다.
탐지견은 은퇴시기인 만 8세가 되거나, 능력 저하·훈련 탈락 등의 사유가 발생하면 민간에 입양돼 제2의 삶을 시작한다.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총 3회 민간 입양을 시행해 13마리가 새로운 가정을 찾았다.
2024년부터는 민간 입양을 분기별로 한 번씩, 연 4회 실시한다. 1분기 입양을 희망하는 가정은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농림축산검역본부 누리집에 게재된 안내문을 참조해 입양을 신청할 수 있다.
최종 입양 가정은 동물보호단체와 함께 2~3월에 걸쳐 엄격한 서류·현장심사를 진행해 선정된다. 입양자 선정 후 3월 마지막 주에 입양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24년 1분기 입양 대상 탐지견은 건강검진 결과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입양 대상 심의 판정이 완료된 ▲은퇴견 9마리 ▲훈련 탈락견 2마리, 총 11마리로 구성된다. 견종은 ▲비글(5마리) ▲스파니엘(4마리) ▲리트리버(2마리)로, 연령은 1살부터 12살까지 다양하다.
2·3·4분기에는 1분기에 입양되지 않은 탐지견에 새로 입양 대상으로 판정된 은퇴견·훈련탈락견 등을 합쳐 같은 방식으로 입양자를 모집한다.
검역본부는 매년 민간에 입양된 검역탐지견과 입양가족을 초청해 ‘홈커밍데이’를 개최하고 있으며, ‘해마루 반려동물 의료재단’과의 업무 협약을 체결해 진료비 30% 할인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소셜미디어로 입양 가족들과 원활히 소통하며 입양견이 가정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게 돕고 있다.
주원철 검역본부 인천공항지역본부장은 “국가를 위해 봉사한 검역탐지견들이 새로운 가족을 만나 안정적으로 정착해 행복한 삶을 보낼 수 있도록, 입양 가족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검역탐지견의 복지 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침마다 ‘이것’ 먹다 20kg 쪘다”… 양준혁, 대체 뭘 먹었길래?
- 남편 몸에서 고환 아닌 '자궁' 발견, 경악… 中 부부 사연 들여다 보니?
- 실손보험금 쏠림 현상 심각… 상위 4%가 보험금 65% 챙겼다
- 난임치료 지원 확대… 첫째 출산 했어도 난임 시술 보험적용
- 운동 ‘이렇게’ 하면… 건강 얻어도 머리카락 잃는다
- 벌써 방어 횟집에 줄이… '이것'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
- 수능 끝나고 ‘이 증상’ 겪는다면, 꼭 쉬어가라는 신호
- “부기 빼주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욕실서 스타들이 하는 ‘관리법’, 뭘까?
- 혈당 안 잡히는 이유 도대체 뭔지 모르겠을 때… 아침 '이 습관' 점검해 보세요
- AZ 임핀지, 보험 급여 청신호… 담도암·간암 급여 첫 관문 통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