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검역본부, 검역탐지견 11마리 민간 입양 시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김정희, 이하 검역본부)는 국가를 위해 헌신한 검역탐지견이 새 가족을 찾아 행복한 삶을 보낼 수 있도록 '2024년 검역탐지견 민간 입양'을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주원철 검역본부 인천공항지역본부장은 "국가를 위해 봉사한 검역탐지견들이 새로운 가족을 만나 안정적으로 정착하여 행복한 삶을 보낼 수 있도록 입양가족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검역탐지견 복지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김정희, 이하 검역본부)는 국가를 위해 헌신한 검역탐지견이 새 가족을 찾아 행복한 삶을 보낼 수 있도록 ‘2024년 검역탐지견 민간 입양’을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검역탐지견은 가축전염병예방법과 식물방역법에 따라 국내반입이 금지된 축산물 및 식물류 등을 찾아내기 위해 전국 공항·만, 국제우편물류센터 등에 29마리가 배치돼 있다. 마리당 연간 5000건 이상(2022년 기준) 반입금지 물품을 적발하고 있다.
탐지견은 은퇴시기(만 8세)가 도래하거나, 능력저하·훈련탈락 등 사유가 발생하면 민간 입양을 통해 제2의 삶을 시작하게 된다.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총 3회 민간 입양을 해 13마리가 새로운 가정을 찾았다.
2024년부터 민간입양은 분기별로 연 4회 한다. 1분기 입양을 희망하는 가정은 1월 1일부터 1월 31일까지 농림축산검역본부 홈페이지에 게재된 안내문을 참조해 입양을 신청할 수 있다.
입양 가정 선정은 동물보호단체 와 함께 2개월간(2~3월) 엄격한 서류·현장심사를 거친다. 입양자가 선정되면 3월 마지막주에 새로운 가정에 입양하게 된다.
이번 2024년 1분기 입양 대상 탐지견은 건강검진 결과 건강 상태가 양호하고 입양 대상 심의판정이 완료된 은퇴견(9마리)과 훈련탈락견(2마리) 등 모두 11마리다. 견종은 비글 5마리, 스파니엘 4마리, 리트리버 2마리다. 연령은 1살부터 12살이다.
내년 2·3·4분기에는 1분기에 입양되지 않은 탐지견과 심의위원회를 통해 새로 입양 대상으로 판정된 은퇴견·훈련탈락견 등을 합쳐 같은 방식으로 입양 절차를 밟는다.
검역본부는 매년 민간에 입양된 검역탐지견과 입양가족을 초청해 ‘홈커밍데이’를 개최하고 있다. 또 해마루 반려동물 의료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진료비 30% 할인 등을 제공하고 있다. 입양 가족들과는 SNS를 통해 상시 소통하면서 입양견이 가정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다.
주원철 검역본부 인천공항지역본부장은 “국가를 위해 봉사한 검역탐지견들이 새로운 가족을 만나 안정적으로 정착하여 행복한 삶을 보낼 수 있도록 입양가족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검역탐지견 복지향상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시동생 강간 10년, 아이까지 출산하고 속인 30대 형수
- '천·아·용·인'도 분리…이준석 신당, 첫발부터 휘청 [정국 기상대]
- "번갈아가며 합방한다" 부인 넷, 여친도 둘이나 가진 35세男
- 中 사절한 일본산 가리비…"어차피 한국에 더 팔면 돼"
- "부인 술잔에 매일 성폭행 약물을…" 장관 폭탄발언 그 결과
- 한동훈 "이재명, 판사 겁박…최악의 양형 사유"
- '협력 사무국' 출범한 한미일, 공조 강화…그럼에도 관건은 '트럼프 2기'
- 빗속에서 집회 나선 이재명 "이재명 펄펄하게 살아서 인사드린다" (종합)
- 클리셰 뒤집고, 비주류 강조…서바이벌 예능들도 ‘생존 경쟁’ [D:방송 뷰]
- '승점20' 흥국생명 이어 현대건설도 7연승 질주…24일 맞대결 기대 고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