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찬진 인천 동구청장, 첨단행복도시 도약 비전 발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천 동구는 최근 김찬진 동구청장이 도시공간계획을 대전환하고 첨단행복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2040 동구 도시종합발전계획'을 발표했다고 25일 밝혔다.
김 구청장은 지난 22일 동구청사 소나무홀에서 열린 2040 동구 도시종합발전계획 비전 선포식에서 "동구는 인천 산업의 중심지였지만 인천 내항의 기능 이전 영향으로 대형 제조업 중심의 산업기능이 축소하면서 도시가 쇠퇴했다"며 "안전하고 활력 넘치는 친환경도시, 첨단 행복도시로 재도약하기 위해 도시계획·도로교통·산업환경·공원녹지·문화관광 5대 분야에 걸친 선도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천 동구는 최근 김찬진 동구청장이 도시공간계획을 대전환하고 첨단행복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2040 동구 도시종합발전계획’을 발표했다고 25일 밝혔다.
김 구청장은 지난 22일 동구청사 소나무홀에서 열린 2040 동구 도시종합발전계획 비전 선포식에서 “동구는 인천 산업의 중심지였지만 인천 내항의 기능 이전 영향으로 대형 제조업 중심의 산업기능이 축소하면서 도시가 쇠퇴했다”며 “안전하고 활력 넘치는 친환경도시, 첨단 행복도시로 재도약하기 위해 도시계획·도로교통·산업환경·공원녹지·문화관광 5대 분야에 걸친 선도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5대 분야 주요 선도사업은 동인천역·만석지구 개발을 비롯한 만석동 해안친수도시 조성·스마트시티 구축, 도시첨단물류단지 조성, 광역교통망·교통약자 기반 시설 확충, 그린·수변 네트워크 확충, 지역자산 명소화 및 해양친수공간 조성 등이다.
김 구청장은 우선 인천 원도심의 상징인 동인천역에 복합개발을 추진해 지속가능한 스마트도시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동구와 중구 내륙이 합쳐져 제물포구(가칭)가 출범하면 일대에 신청사를 건립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노후화한 만석지구 일대는 친환경 스마트 기술을 적용한 주거 단지를 조성하고, 동일방직 등 역사·문화 유산 부지 일대는 복합문화상업시설 등 역사와 문화를 잇는 도시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 구청장은 또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물류 시장이 변화함에 따라 효율이 저하되고 있는 산업용품유통센터를 도시첨단물류단지로 재탄생시킬 방침이다. 스마트 기반의 소형 고부가가치 물류 거점 조성을 통해 전략 성장 거점을 마련한다. 이를 위해 구는 2억5000만원의 용역도 투입한다.
동구에서 서울·경기도로 향하는 외부 광역교통망 확충에도 적극 나선다. 제2공항철도, 제4경인고속도로, 간선급행버스체계(S-BRT) 등 광역교통망이 사업 대상이다. 아울러 인천3호선, 부평연안부두선 트램 등 인천지역 곳곳과 연결하는 도시철도망 구축·개편도 실현시켜 나가기로 했다.
공업·주거지역 경계 인중로 등에 벽면 등 입체녹화방식으로 생활 녹지시설 역시 확충한다. 또한 악취로 주민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는 인천교 유수지를 정비해 친환경 수변 공간으로 조성한다. 이와 함께 학교 부지에 학생과 주민들의 다양한 체험 공간을 만드는 학교숲 조성 사업을 통해 녹지를 늘려나간다.
관광 활성화를 위해서는 물치도와 영종도, 내륙의 주요 관광지를 해상케이블카로 연결하는 방안도 강구 중이다. 공원과 해양친수공간에는 야간 조명을 설치해 관광객이 찾을 수 있는 특화경관을 조성한다.
김 구청장은 “2040 동구 도시종합발전계획은 전문가와 주민 등으로부터 다양한 의견을 제안받아 지속 점검·보완할 계획”이라며 “동구의 역량을 총동원하고 합의·공감·협력하면서 차질 없이 진행해 동구의 2040 미래가 실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천=김민 기자 ki84@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반일할거면 오지 마” 한소희 SNS에 몰려든 日네티즌
- “일감 없는 부모님 걱정 덜고 싶어요…저대신 막내에게 선물을”
- “새벽부터 올라왔는데…” SBS가요대전 ‘티켓 사기’ 피해 속출
- “따뜻한 성탄절” 실종 아이 찾아준 이웃들 [아살세]
- 日 집사카페 홍대 상륙… “돌아오셨습니까, 아가씨”
- “14만원어치 술 먹더니 ‘미성년자’랍니다” 가슴 친 사장님
- 복도 한가운데 ‘중문’… 복도식 아파트 ‘리모델링’ 논란
- “아들이 쓰레기를 사왔네요”…노량진 수산시장 ‘썩은 대게’ 논란
- “무인매장 절도 신고했더니 경찰이 ‘사장탓’이랍니다”
- 적설량 1.2㎝에 난리난 부산 “크리스마스이브에 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