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ML의 최첨단 EUV 노광장비, 첫 행선지는 인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반도체 업계 '슈퍼 을(乙)'로 불리는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업체 ASML이 생산한 최첨단 하이 NA EUV 노광장비 첫 제품이 인텔에 공급됐다.
22일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ASML은 이날 하이 NA EUV 노광장비를 미국 오리건주에 있는 인텔의 D1X 공장으로 출하했다.
하이 NA EUV 장비는 첨단 초미세공정인 2나노 미만 공정의 핵심 필수장비로 ASML이 독점 생산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업계 '슈퍼 을(乙)'로 불리는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업체 ASML이 생산한 최첨단 하이 NA EUV 노광장비 첫 제품이 인텔에 공급됐다.
22일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ASML은 이날 하이 NA EUV 노광장비를 미국 오리건주에 있는 인텔의 D1X 공장으로 출하했다. 인텔은 이번 첫 장비를 비롯해 총 6대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이 NA EUV 장비는 첨단 초미세공정인 2나노 미만 공정의 핵심 필수장비로 ASML이 독점 생산하고 있다. 인텔은 해당 장비를 확보해 2024년 2나노를, 2025년에는 1.8나노를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대만의 TSMC 등은 ASML의 첨단 장비를 공급받기 위해 대기중인 상황이다. 현 추세대로라면 삼성전자는 2025년쯤 해당 장비를 확보하게 될 전망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 15일 윤석열 대통령의 네덜란드 국빈방문을 계기로 ASML과 내년부터 1조원을 투입해 한국 수도권에 차세대 반도체 기술을 연구하는 센터 설립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한편, 트윈스캔 EXE:5200으로 불리는 ASML의 이번 노광장비 첫 번째 모델 가격은 약 2억7500만 달러(약 3580억원)일 것으로 업계에서는 추정하고 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장동 의혹' 최초 보도 경기경제신문 朴기자…"제보자는 이낙연 최측근"
- "구속된 송영길, 입장 바꾸더라도…언제든 정계복귀 위해 '소극적 관여'만 인정할 듯" [법조계에
- "월 870만원 받으며 선거운동 하는 검사들…월급 주지 않는 규정 마련해야" [법조계에 물어보니 30
- '천아용인' 김용태 "탈당하지 않겠다"…이준석 신당 합류 부인
- 이동국 '사기미수 혐의' 고소한 병원, 소송 취하…"오해였다, 죄송한 마음"
- 與, '특검 표결' 불참키로…추경호 "반헌법적 악법에 단호히 반대"
- 이재명 운명의 날 D-1…국민의힘 "납득 가능한 엄정한 형 선고돼야"
- 김혜경 벌금 150만원 선고…"범행 부인하고 책임 전가"
- ‘민희진 플랜’대로 흘러가나…뉴진스, 어도어에 내용증명 초강수 [D:이슈]
- ‘파워 실종’ 노시환-김영웅 공백 치명타…쿠바 모이넬로 공략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