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고속도로 연쇄추돌, 10여명 사상… 빙판길 안전 운전법 알아두세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충남 당진시 서해안고속도로 당진 나들목 인근 서울 방면 229㎞ 지점에서 화물차와 고속버스 등 10여대가 21일 오전 3시 30분쯤 잇따라 부딪혔다.
버스 기사 1명이 심정지인 채 병원으로 옮겨졌고, 10여명이 다쳐 치료중이다.
경찰은 버스가 눈길에 미끄러지면서 대형트럭과 추돌한 게 이번 연쇄 추돌 사고의 단초로 보고, 정확한 사고 경위와 피해 상황 등을 조사 중이다.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오히려 중심을 잃고 차가 크게 회전할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차량이 도로에서 미끄러지는 이유는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블랙아이스' 때문이다. 블랙아이스는 도로 위 얇은 얼음 막으로, 눈이 아스팔트 표면 틈 사이로 녹아들어갔다가 다시 급격한 기온 저하로 얼면서 생긴다. 얼음 막은 투명한데, 먼지와 뒤엉켜 도로색과 구분하기 어렵다. 또 제설 작업을 위해 뿌려둔 염화칼슘과 결합하면 도로 표면은 더욱 미끄러워진다.
블랙아이스를 밟고 미끄러지면 예상치 못한 차량 회전이 생기고, 제동거리가 길어 연쇄 추돌사고로 이어지기 쉽다. 제동거리는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부터 실제로 차가 멈출 때까지 이동하는 거리를 말한다. 실제로 결빙 도로 교통사고 치사율은 일반 도로 교통사고 치사율보다 1.5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다(교통안전공단).
블랙아이스 사고를 예방하려면 ▲감속 운행 ▲브레이크 천천히 여러 번 밟기 ▲스노우체인 장착하기 ▲엔진브레이크 활용하기 등을 기억해야 한다. 먼저 감속 운행은 필수다. 블랙아이스는 맨눈으로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속도를 평소보다 절반으로 줄여 운행하고, 앞 차와의 거리도 평소보다 2배 이상 유지하는 게 좋다. 브레이크는 한 번에 밟기보다 천천히 여러번 밟아야 한다. 블랙아이스가 있는 도로에서 갑자기 브레이크를 밟으면 차가 쉽게 미끄러져, 제동거리가 더 길어지기 때문이다. 가볍게 여러 차례 브레이크를 밟으면 여러번 제동이 가해져, 멀리 길게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스노우체인을 장착하는 것도 방법이다. 스노우체인은 얼어있는 도로에서 자동차가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사슬로, 전륜차는 앞바퀴, 후륜차는 뒷바퀴에 장착한다. 체인을 장착했을 땐 코너를 돌 때 체인이 이탈하거나 파손할 수 있으므로 시속 40km 이하의 저속 운행을 권장한다.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할 수도 있다. 엔진브레이크는 눈길, 빗길에 사용하는 운전 기술로, 자동차 기어를 활용해 차량 주행 속도를 줄이는 것이다. 수동, 오토 차량 모두 활용할 수 있다. 먼저 주행 속도를 줄이고 수동차량은 엑셀에서 발을 뗀 후 기어를 한 단씩 차례로 낮춰준다. 오토 차량은 기어를 D로 두고, 마이너스(-) 쪽으로 기어 변속 레버를 한 단계씩 내려주면 된다.
만약 블랙아이스로 미끄러졌다면 당황하지 말고,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야 한다.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오히려 중심을 잃고 차가 크게 회전할 수 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늦추위에 '블랙아이스' 빙판길… 치명적인 OO 경고등
- 폭설 빙판길 비상…"뼈 약한 중년 여성, 골절 입기 쉬워"
- “8살부터 담배 피워” 美 유명 영화감독, 결국 ‘이 병’ 투병… 폐조직 파괴까지?
- “부끄러워서?” 대변 참았다가… 극심한 복통 유발하는 ‘이 병’ 위험 증가, 왜?
- "'이것' 먹고 속 부대껴 죽을 뻔"… '사랑과 전쟁' 유지연, 그래도 포기 못한다는 음식은?
- “개에게 물리고 2년 뒤 ‘돌연 사망’”… 베트남 여성, ‘이것’ 방심이 원인?
- 슬림 탄탄 박소담, 고난도 '이 동작' 인증… 어떤 효과 있는 운동?
- 경기북서부해바라기센터 개소 10주년 기념 심포지엄 성료
- “51세 맞아?” 타고난 유연성 미나… ‘이 운동’이 탄탄 몸매 비결?
- 대웅제약 “美 기술수출 자가면역질환신약, 계약 해지 통보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