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에 구멍 난 英 30대 여성, ‘자궁내막증’ 때문이라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국 30대 여성이 자궁내막증 때문에 폐질환까지 겪은 사연이 공개됐다.
지난 18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 등 외신에 따르면 엘리너 키스비(36)는 9개월 동안 월경할 때마다 오른쪽 어깨에 극심한 통증을 겪었고, 호흡 곤란이 나타났다.
자궁내막증은 월경 주기에 따라 증식하기 때문에 에스트로겐의 합성을 억제하는 게 중요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18일(현지시간) 영국 데일리메일 등 외신에 따르면 엘리너 키스비(36)는 9개월 동안 월경할 때마다 오른쪽 어깨에 극심한 통증을 겪었고, 호흡 곤란이 나타났다. 키스비는 호흡이 가쁘고 통증에 시달려 2주 동안 직장을 못 가기도 했다. 결국 그는 검사를 받았고 폐에 공기가 찬 현상이 발견됐다. 의료진은 그가 ‘자궁내막증’을 겪고 있고, 이 질환 때문에 기흉(폐에 생긴 구멍으로 공기가 새면서 늑막강 안에 공기가 차는 질환)도 발생했다고 진단했다. 키스비의 경우 자궁내막조직이 횡격막과 폐 내벽에서 자라고 있다.
자궁내막증은 자궁내막조직이 자궁 이외의 조직에 부착해 증식하는 상태를 말한다. 자궁내막증의 발병 원인은 다양하지만, 월경혈의 역류로 인한 자궁내막증이 가장 흔하다. 월경 중 탈락한 자궁내막조직이 질을 통해 배출되지 않고 난관을 따라 골반 내로 들어가서 다른 장기에 붙는 것이다.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면 다른 곳에도 자궁내막조직이 있어서 극심한 통증을 느낀다. 보통 자궁 근육 안쪽이나 복강에서 발견된다. 월경기에는 이 조직도 똑같이 탈락하면서 그 위치에 따라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 자궁내막증 환자는 2022년 기준 18만 9044명이다.
자궁내막증이 흉부의 횡격막이나 늑막에서 발생하면 키스비처럼 기흉을 겪을 수 있다. 기흉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 드물게 월경성 기흉이 나타날 수 있다. 월경성 기흉은 월경 주기에 맞춰 월경통과 호흡곤란, 흉통을 일으킨다. 그리고 주로 신체의 우측에서 많이 발견된다. 다만 월경통이 심해 다른 증상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자궁내막증은 월경을 멈추는 약물치료나 다른 부위에 붙은 자궁내막조직을 제거하는 수술로 치료한다. 자궁내막증은 월경 주기에 따라 증식하기 때문에 에스트로겐의 합성을 억제하는 게 중요하다. 경구용 복합 호르몬제나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 제제 등을 복용해 월경 주기를 조절할 수 있다. 그리고 수술을 진행해 잘못 있는 자궁내막조직을 모두 제거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재발 위험도 있기 때문에 꾸준한 검진이 필요하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자궁내막증 수술하면 임신 어렵다?… '이 방법'으로 가임력 보존
- 몸속에 쌓인 ‘이것’, 자궁내막증 위험 높인다
- "생리통 극심한 20~40대 여성, 자궁내막증 의심"
- ‘국민 시어머니’ 78세 서권순, 풍성한 모발 비결 공개… “두피에 ‘이것’ 한다”
- 제철 맞은 방어, '기생충' 걱정 안 해도 될까? 꿈틀대는 물질 정체는…
- 4160볼트 ‘고압전류’ 감전, 두개골 드러나… 30대 남성, 어떻게 생존했나?
- “진짜 학생이래도 믿겠네”… 청소년 얼굴까지 소화, 대표 ‘동안’ 스타 5인
- 우도환, 시한부 역할 위해 7kg 감량했다던데… 운동 안 한 게 비결?!
- 감 먹고 바로 ‘이것’ 섭취했다가, 장 막혀 절제까지… 40대 여성에게 무슨 일?
- ‘8번 이혼’ 후 몰라보게 야윈 근황, “딸 살해 협박에 건강 악화”…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