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오염 공기가 폐에만 영향? 뇌 ‘이 능력’도 떨어뜨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실내 공기 질이 창의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실내 공기 질이 창의적 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공기 중 휘발성 유기 화합물(TVOC) 농도를 변화시켰다.
연구를 주도한 응빙 펑 박사는 "위 연구 결과를 통해 공기 질이 폐 건강 뿐 아니라 창의적 인지 능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증명했다"며 "적절한 환기 등으로 실내 공기 질을 조정하는 것이 창의성,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난양기술대 스마트 캠퍼스 연구팀이 성인 87명을 6주간 분석했다. 연구팀은 실내 공기 질이 창의적 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공기 중 휘발성 유기 화합물(TVOC) 농도를 변화시켰다. 휘발성 유기 화합물은 세제, 살충제, 향수, 에어로졸 스프레이, 페인트 및 카펫 등에서 방출되는 가스다. 호흡기를 자극하는 등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참여자들은 기후 변화, 정신 건강, 빈곤 등 세계적인 문제에 대한 요약을 읽은 다음 레고 브릭을 활용해 3D 모델을 만들어 해결책을 제시했다. 그 후, 자신이 제작한 모델에 대한 설명서를 작성하고 다른 참여자들과 의견을 공유했다. 레고 조립은 창의적 사고를 촉발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활용되는 방식이다. 연구팀은 참여자들의 레고 모델과 설명서를 기반으로 창의성 점수를 평가했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에 최근 게재됐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실내 공기 '깨끗이' 하는 식물 3가지
- 사무실도 안심 못해… 실내공기 오염 원인 3
- 실내공기오염, 바깥 미세먼지보다 해롭다?
- ‘국민 시어머니’ 78세 서권순, 풍성한 모발 비결 공개… “두피에 ‘이것’ 한다”
- 제철 맞은 방어, '기생충' 걱정 안 해도 될까? 꿈틀대는 물질 정체는…
- 4160볼트 ‘고압전류’ 감전, 두개골 드러나… 30대 남성, 어떻게 생존했나?
- “진짜 학생이래도 믿겠네”… 청소년 얼굴까지 소화, 대표 ‘동안’ 스타 5인
- 우도환, 시한부 역할 위해 7kg 감량했다던데… 운동 안 한 게 비결?!
- 감 먹고 바로 ‘이것’ 섭취했다가, 장 막혀 절제까지… 40대 여성에게 무슨 일?
- ‘8번 이혼’ 후 몰라보게 야윈 근황, “딸 살해 협박에 건강 악화”… 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