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정책위 출발부터 잡음…“전면 재검토” 체육계 반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포츠 정책을 총괄 조정하는 민관합동 기구인 국가스포츠정책위원회(이하 정책위)가 공식 출범과 동시에 잡음을 내고 있다.
체육계는 정책위 구성 및 운영과 관련해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가 일방적으로 업무를 추진했다며 유감을 표하는 성명을 내고 정책위 구성의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체육단체 일동은 이날 발표된 '스포츠 진흥 기본계획'과 이를 결정하는 정책위 구성 등 주요사항에 대해서도 문체부가 체육계와 사전 협의 없이 추진·통보했다고 지적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정책을 총괄 조정하는 민관합동 기구인 국가스포츠정책위원회(이하 정책위)가 공식 출범과 동시에 잡음을 내고 있다. 체육계는 정책위 구성 및 운영과 관련해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가 일방적으로 업무를 추진했다며 유감을 표하는 성명을 내고 정책위 구성의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대한체육회와 82개 회원종목단체, 17개 시도체육회, 228개 시군구체육회 등으로 구성된 대한민국 체육단체 일동은 20일 문체부의 정책위 관련 업무 추진에 유감 성명을 냈다. 이들 체육단체는 문체부가 체육계와 협의 없이 정책위를 독단적으로 구성해 민간위원 참여의 의미를 퇴색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한체육회가 연륜과 경험이 풍부한 체육계 원로들이 참여하는 원로회의를 거쳐 민간위원 후보자를 정부에 추천했으나, 원천 배제된 것은 체육계 원로들의 의사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체육회장과 문체부 체육담당 고위 공무원 간 사전 합의를 거쳤고, 체육회장이 대승적 차원에서 민간 위원직의 사임 의사까지 밝혔는데도 후속 협의 없이 체육단체 의사를 대표하지 못하는 인사들이 정책위 민간위원으로 위촉됐다”며 반발했다.
지난해 12월 체육회-문체부 간 협약서도 공개됐다. 이 협약서에는 민간공동위원장 선임, 민간위원 추천 방식 등이 담겼는데, 실제로는 다르게 진행됐다는 게 체육계 입장이다. 이기흥 대한체육회장이 민간공동위원장으로 대한체육회장 지명을 건의하고, 민간위원 6명 중 3명을 체육회가 추천토록 건의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체육단체 일동은 이날 발표된 ‘스포츠 진흥 기본계획’과 이를 결정하는 정책위 구성 등 주요사항에 대해서도 문체부가 체육계와 사전 협의 없이 추진·통보했다고 지적했다. 이들 체육단체는 “현재와 같이 체육단체의 의견을 배격한 채 정책위가 운영될 경우 참여를 거부하고, 정부 행정 조직의 근본적 변화를 위해 스포츠 업무를 전담하는 정부 조직이자 중앙행정기관인 ‘국가스포츠위원회’의 설립을 위한 법률 개정 활동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스포츠 관련 정책을 심의·의결하는 제1차 국가스포츠정책위원회를 열었다. 2028년까지 국민 일상 스포츠참여율 70% 달성, 스포츠 강국 주요 7개국(G7) 진입, 국내 스포츠시장 105조원 돌파 등을 목표로 제시한 ‘제1차 스포츠 진흥 기본계획’도 공개했다.
박구인 기자 captain@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치킨 한 마리 값 굳네” 내년 차보험료 2만원 안팎 줄 듯
- 검찰 ‘롤스로이스男’ 징역 20년 구형… “잘못 숨기기 급급”
- “이효리, 비행기서 말걸어”…희귀병 유튜버 ‘뭉클’ 영상
- 딸과 태국 식당서 포착된 임세령…맞은편엔 ‘블핑 리사’
- “한국선 100억 넘어야 부자… 10명 중 6명 ‘상속형’ 금수저”
- 결항으로 벌금 1800억원 문 항공사 어디?
- 장난전화 속아 “우크라 지원” 실토한 러 작가, 테러 혐의로 수사
- “난 PD수첩·‘꼬꼬무’ 아냐”… 한문철TV 반응에 ‘시끌’
- [단독] “해병대캠프 가면 올림픽 갑니까” 국대 극기훈련 논란
- 닭꼬치 트럭서 부탄가스 ‘펑’…주인은 얼굴 전체 화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