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겸 "울산의 친환경 에너지산업, 대한민국을 에너지 강국으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울산광역시는 일찍이 수소산업이 발달해왔다.
한국수소산업협회가 주관해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해 국내외 수소산업 전문가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포럼에는 프랑스, 캐나다, 네덜란드, 호주 4개국 에너지 전문가들과 산업통상자원부, 특허청, 울산대학교, 고려아연(주) 등 산학연 수소산업 관계자가 참석해 세계적(글로벌) 청정수소 협력방안과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의 자리를 만들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석철 기자]
▲ 제3회 울산 국제수소에너지 포럼이 20일 울산전시컨벤션터에서 개최된 가운데 김두겸 울산시장, 김기환 시의회의장, 이윤철 울산상의회장, 스테판 언스트 주한유럽상공회의소 총장, 놀란 바크하우스 주한 미국영사관 총영사, 레자 마와스타마 인도네시아 투자진흥센터장 등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 울산시 제공 |
울산에는 올해 '도심 내 수소공급 배관 연결 수소충전소'가 준공됐고, 지난 2014년부터 올해 말까지 수소전기차 총 3063대를 보급했다. 수소충전소는 올해 남구 상개동 화물차고지(1개소) 등 총 12개소를 구축 완료했다.
여기다 앞으로 세계 최초의 수소 트램이 울산 중심부를 달리게 된다. 시민들의 반응도 좋아 울산시의 올해 시정 베스트 중 울산 도시철도 1호선 건설사업을 지칭하는 '새로운 이동의 시작, 세계 최초 수소트램 울산에서 달립니다'가 2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특히 현대 로템에서 생산하는 수소전기트램은 운행 시간당 약 800마이크로그램의 미세먼지를 정화하고, 107.6㎏의 청정 공기를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탄소중립 과제 해결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같은 울산 수소산업의 현주소를 실감케 하는 '제3회 2023 울산 국제수소에너지 토론회(포럼)'가 20일 오후 3시 유에코(UECO) 3층 컨벤션홀에서 개최됐다.
(사)한국수소산업협회가 주관해 김두겸 울산시장을 비롯해 국내외 수소산업 전문가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포럼에는 프랑스, 캐나다, 네덜란드, 호주 4개국 에너지 전문가들과 산업통상자원부, 특허청, 울산대학교, 고려아연(주) 등 산학연 수소산업 관계자가 참석해 세계적(글로벌) 청정수소 협력방안과 수소산업 발전을 위한 제언의 자리를 만들었다.
포럼에 참석한 김두겸 울산시장은 "울산의 친환경 에너지산업은 울산을 친환경(그린)에너지 선도도시로, 대한민국을 에너지 강국으로 도약시키는 핵심 동력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전세계 수소산업 생태계가 더욱 활기를 띠고, 수소산업 종사자 간 교류도 한층 활발해지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포럼 주제 발표에서는 ▲세계1등 수소산업 육성전략(산업통상자원부 이충렬 사무관)을 시작으로, ▲네덜란드 수소정책과 한국기업과의 협력방안(주한 네덜란드 대사관 이주원 선임상무관), ▲호주 수소정책과 한국기업과의 협력방안(호주 퀸즐랜드 한국대표부 루크심 한국대표), ▲북해 해상풍력으로 생산되는 유럽연합(EU) 친환경(그린)수소 사업(프로젝트)(프랑스 에릭 롤런스 대표) 등의 발표가 이어졌다.
한편 행사는 '수소경제 국제교류와 협력'을 주제로 개회식, 유공자 표창, 주제발표 및 참석자 토의 등으로 진행됐다.
유공자 표창에서는 민간 중심의 수소충전소 구축 등에 기여한 ㈜삼정이엔씨 김중섭 전무이사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케이워터크래프트 권순철 대표이사가 특허청장상을 각각 수상했다.
울산시장 표창에는 한국에너지공단이 단체 표창을, 신화건설(주) 권기찬 이사, 에프엠테크(주) 김진성 고문, 에이치디(HD)현대중공업(주) 손정호 전무, ㈜유신 배정현 상무 등 9명이 개인 표창을 각각 수상했다.
Copyright © 오마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석 야당 연합' 달성, 결국 이 방법뿐이다
- 한동훈이 이순신? "배 12척 맡겨보자"...국힘, '윤석열 아바타' 선택
- 이태신, 참군인으로 해석하는 것에 반대한다
- 법정에서 울먹인 검사들, 이런 일이 일어나기까지
- 삼척 사는 중학생인데요, 등굣길이 이렇게 바뀌었습니다
- 이태원 유가족들의 '눈밭 오체투지'... "묻고 싶다, 밝혀진 게 뭔가"
- "국힘 1당 만들 건가" - "민주당 찍을 이유 뭔가"
- 정오규 "한번만 국회로 보내달라"... 국힘 후보 몰리는 부산 서·동구
- 여야, 내년도 예산안 최종 합의... R&D 6천억·새만금 3천억↑
- 롤스로이스 운전자 20년 구형... "피해자 들이받고 휴대폰 만지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