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수 “생활주변 도시숲을 확대‧조성해” [함안소식]

최일생 2023. 12. 20. 12:5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남 함안군은 산인면 모곡리 993-1 일원에서 올해 추진한 ‘아라깨비 테마로드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을 완료하고 지난 19일  최종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미세먼지 차단숲이란 도시열섬 및 폭염 완화, 탄소 흡수, 미세먼지 저감 등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도시 생활권 및 주변지역에 조성‧관리하는 숲이다.


이번에 조성한 미세먼지 차단숲은 국비 등 15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폐철도 휴부지 3.23km에 산림청 미세먼지저감 권장수종인 느티나무, 벚나무 등 41종 4만5592주의 다양한 수목을 식재했다.

이날 현장점검에 나선 조근제 함안군수는 “방치된 폐철도부지를 활용하여 조성한 미세먼지 차단숲이 기후변화 대응 및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생활주변 도시숲을 확대‧조성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

◆함안군, 아동·청소년 분야 정부기관 표창 휩쓸어

함안군은 올해 아동·청소년분야 정부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각종 표창을 수상했다. 

수상 내역으로는 △′23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합평가 ‘최우수기관’ △지역사회 청소년 참여활동 활성화 사업 ‘여성가족부장관상’ △아동돌봄시설 공모전 ‘보건복지부장관상’ △경상남도청소년자원봉사대회 ‘경상남도교육감상’, △청소년또래상담사업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장상’ 이다.


먼저 지난달 30일 함안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여성가족부가 전국 230개소 상담복지센터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종합평가’가 있다. 청소년 상담복지사업·안전망 사업 등을 모범적으로 운영해 상위 25개 개소 센터만 받을 수 있는 최우수기관으로 평가되어 여성가족부 장관으로부터 현판을 부여받았다.

지난 5일에는 지방자치단체가 청소년 관련 정책의 수립과 시행 과정에서 청소년의 의견을 수렴하고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지역사회 청소년 참여활동 활성화 사업' 수행 평가에서 독창성 및 노력도를 인정받아 군부 1위(전국2위)로 여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또한 지난 15일에는 아동돌봄사업 우수사례를 선정하는 ‘돌봄시설 공모전 평가’에서 공적 돌봄 만족도 제고와 활성화에 크게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를 받아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그 외에도 경상남도청소년자원봉사대회에서 경상남도교육감상, 청소년또래상담사업분야에서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장상 등 함안군 청소년시설·기관들의 사업수행능력이 탁월함을 인정받아 잇따른 수상을 했다.

◆함안군, 안전사고 예방 위한 동절기 종합대책 추진

함안군은 동절기를 맞아 예상되는 각종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취약계층 보호대책 등을 마련해 군민 모두가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동절기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동절기 종합대책은 △재난‧재해 및 각종 전염병 예방 대책 △저소득층 및 취약계층 지원 강화 △서민생활 안정 및 지역경제 활성화 △동절기 화재 및 산불 방지 대책 등 4개 분야, 17개 대책을 수립해 시행한다.


폭설 등 재난대비 사전 대응태세 구축해 상황관리 비상근무체제 및 재난취약시설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교통안전 지도‧점검 및 교통안전운전 교육을 통해 교통사고 예방에 나선다.

또한 제설장비를 사전점검하고 제설작업반을 운영하는 등 겨울철 도로 제설 대책을 마련해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원예‧특작 등 농작물 피해 예방 대책, 가축전염병 예방 및 방역 대책, 동절기 감염병 예방 및 한랭질환 대책, 빈대 확산 방지 대책 등을 추진한다.

동절기 복지사각지대 발굴‧조사 및 한파대비 노숙인 등 보호대책, 동절기 기초생활 보장 강화 등을 통해 취약계층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저소득층 및 위기가구 희망나눔센터’ 운영을 통해 동절기 나눔문화를 확산시킬 계획이다.

동절기 고용 안정을 위해 함안군 일자리지원센터를 운영해 취약계층 일자리를 우선 제공하고, 물가 합동 지도․점검반을 편성‧운영해 물가안정을 위해 지도‧관리한다. 또한 수도시설 동파대비 합동점검반 및 긴급복구업체 운영으로 군민의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전통사찰 및 목조문화재 안전화재예방 안전점검 실시 및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등 사전대응 태세를 확립하는 한편 적극적 사전예방활동 및 조기발견 신고체계를 구축하는 등 산불예방을 강화할 계획이다. 

◆함안로타리클럽, 어려운 이웃 위한 성금 200만원 기탁 

함안군은 함안로타리클럽(회장 조근제)에서 어려운 이웃돕기 성금 200만 원을 기탁했다. 기탁된 금은 군내 저소득 가구 20세대에 전달한다.

◆이병철 함안부군수, 함안군장학재단에 장학기금 기탁

이병철 함안부군수는 지역인재육성을 위한 장학기금 200만원을 함안군장학재단에 기탁했다. 경남 산청군 출신인 이병철 부군수는 2022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18일까지 함안부군수로 재임(在任)했다.

◆생활개선함안군연합회, 사랑의 맛 양념장 나눔 행사 진행

생활개선함안군연합회(회장 옥미순)는 이웃사랑 정신 실천을 위해 회원들의 재능을 활용하여 직접 만든 만능양념장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생활개선회 임원들이 뜻을 모아 정성스럽게 만든 사랑의 맛 양념장을 각 10개 읍면 사무소에 50통씩 전달했다.


함안=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Copyright © 쿠키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