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정보기술, 임상연구 통합솔루션 'CRaaS' 개발 1차완료

이명환 2023. 12. 20. 11: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소정보기술은 임상연구지원 통합솔루션 CRaaS(Clinical Research as a Service) 개발을 1차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CRaaS는 흩어져 있는 다양한 의료데이터를 수집·분석·활용할 수 있는 임상연구지원 통합솔루션이라는 게 미소정보기술의 설명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소정보기술은 임상연구지원 통합솔루션 CRaaS(Clinical Research as a Service) 개발을 1차 완료했다고 20일 밝혔다.

미소정보기술 'CRaaS'. [이미지제공=미소정보기술]

CRaaS는 흩어져 있는 다양한 의료데이터를 수집·분석·활용할 수 있는 임상연구지원 통합솔루션이라는 게 미소정보기술의 설명이다. 맞춤치료와 신약 개발까지 지원 가능한데, 의료데이터 수집뿐 아니라 분석·활용 등 모든 과정을 통합솔루션으로 제공한다.

CRaaS는 ▲의료데이터 통합 분석 및 시각화 솔루션 '스마트CDW' ▲AI 기반 판독문 자동 정형화솔루션 '메디스캔'과 '스마트TA' ▲PACS 데이터 비식별화 및 메타데이터 추출솔루션 ‘스마트블러’ ▲지표 시각화 솔루션 스마트KPI ▲데이터 심의솔루션 ‘스마트DRB’ ▲시나리오 기반 임상연구 데이터검색 및 추출 솔루션 ‘스마트CDRS’ ▲데이터안심존(Data Safe Zone) 및 오픈랩(OpenLab) ▲CDW기반 자동완성기능을 제공하는 증례기록지 스마트CRF 등으로 구성돼 있다.

CRaaS는 병원정보시스템을 비롯해 병원 내 모든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수립해 의사결정 지원, 연구 복잡성 최소화, 운영 리스크 최소화 등 임상 전반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기존 임상연구 방식의 한계를 넘어 임상시험의 계획과 설계부터 수행관리, 분석, 보고 등 전 과정에서 비용 절감과 시간 단축, 데이터 품질 개선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도 부연했다.

이종근 미소정보기술 헬스케어 총괄본부장은 "지난 17년간 미소정보기술이 확보한 헬스케어 기술을 병원 및 연구기관에서 직접 임상연구를 수행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워크플로우에 맞게 연계하고 있다"며 "자체 중장기 계획에 따라 임상에서 필요로 하는 새로운 기능들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로 계속 개발하고 있어서 향후 임상연구 및 디지털헬스케어 서비스 개발 전과정을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동욱 미소정보기술 대표이사는 "정부의 의료 마이데이터 개방을 앞두고 의료현장에서 CRaaS를 통해 질병을 예방하는 정책을 수립하거나, 개인 맞춤형 치료, 질병 조기 발견, 치료효과 등을 예측해 의료 비용 절감은 물론 감염병 확산 경로, 약물 조합이나 부작용 예측 등 데이터 중심의 임상연구가 될 수 있도록 CRaaS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