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코르 레이저'·'비봉합 펀치술' 여드름 흉터 치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연세스타피부과 강남점 김영구 대표원장은 국내에서 손꼽히는 흉터 시술 전문가이다.
김영구 대표원장은 "여드름 흉터는 상처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피지선'까지 파괴된 경우가 많아 치료가 쉽지 않다"며 "환자의 흉터 특성과 피부 상태에 따라 다양한 레이저와 시술을 정교하게 조합해 최고의 결과를 내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영구 원장, 핀홀법 등 흉터 치료법 개발도
연세스타피부과 강남점 김영구 대표원장은 국내에서 손꼽히는 흉터 시술 전문가이다. 지금까지 수천 회 흉터 시술을 해왔다. 레이저 흉터 치료법인 '핀홀법'을 개발해 2005년 유럽과 미국 피부과학회지 등에 발표했다. 핀홀법은 현재 흉터 분야의 주요 치료법으로, 피부에 바늘 구멍을 촘촘히 뚫어 레이저를 쏘아 흉터 조직을 부드럽게 풀고 피부 재생을 유도하는 치료법이다. 김영구 대표원장은 "여드름 흉터는 상처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피지선'까지 파괴된 경우가 많아 치료가 쉽지 않다"며 "환자의 흉터 특성과 피부 상태에 따라 다양한 레이저와 시술을 정교하게 조합해 최고의 결과를 내려고 한다"고 말했다.
◇얕은 흉터, 레이저 치료가 효과적
여드름 흉터라고 다 같은 것이 아니다. 깊이와 넓이, 경계 부위, 단단함 등이 다르다. 정확한 진단과 함께, 그에 맞는 레이저와 시술 등의 치료법을 잘 선택해야 한다. 여드름 흉터는 크게 ▲패인 흉터 ▲켈로이드 흉터 ▲솟아오른 흉터(비후성 흉터)로 나눌 수 있다. 패인 흉터는 뺨에 많이 생기고, 켈로이드 흉터는 턱선과 가슴, 솟아오른 흉터는 코에 많이 생긴다. 먼저 패인 흉터가 비교적 얕다면 레이저 치료를 해볼 수 있다. 흉터에 효과가 좋은 대표 레이저가 '앙코르 레이저(UltraPulse Encore)<아래사진>'다. 앙코르 레이저는 레이저빔의 직경이 0.12㎜로 가늘어서 원하는 곳만 세밀하게 레이저를 침투시킬 수 있다. 피부 아래 4㎜ 깊이로 깊게 들어가면서도 주변 조직에는 영향을 주지 않아 부작용이 거의 없다. 함께 사용되는 '줄(JOULE) 레이저'는 흉터의 표면을 매끄럽게 해준다. 솟아오른 흉터에는 레이저를 이용해 작은 구멍을 뚫어 섬유조직을 부드럽게 풀고 재생을 유도하는'핀홀법'이 쓰이며, 켈로이드 흉터에는 브이빔 레이저가 유용하다.
김영구 대표원장이 유럽피부과학회에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앙코르 레이저 1회 치료 만으로 환자의 37.5%에서 흉터가 50% 이상 개선되는 효과를 보였다. 레이저 치료는 보통 3~5회 반복해 치료해 효과를 더욱 높인다.
◇깊은 흉터, 시술·레이저 조합으로 해결
흉터가 깊다면 레이저 만으로 해결이 안될 수 있다. 이때는 시술과 병합해서 치료해야 한다. 비봉합펀치술, 서브시전 등이 대표적인 흉터 시술들이다.
비봉합펀치술은 의료용 펀치로 흉터의 함몰 부위를 끌어올려 약물로 고정하는 치료법으로 좁고 깊은 흉터에 흔히 사용된다. 비교적 넓고 깊은 흉터에 주로 사용되는 서브시전은 흉터 아래 엉켜있는 섬유화된 조직을 의료용 바늘로 끊어주어 피부 조직 재생을 유도하는 치료법이다. 흉터가 넓거나 깊은 경우에는 시술 요법과 레이저를 병행하면 시술 횟수를 줄일 수 있다. 김영구 대표원장은 "여드름 흉터는 환자의 피부 상태, 나이 등에 따라 피부 재생 능력이 달라질 수 있으며, 한 가지 치료 보다는 각 흉터 특성에 맞는 복합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구 대표원장은 20년 이상 흉터 치료에 매진해왔다. 여드름 흉터 뿐만 아니라 수술 흉터나 화상 흉터도 같이 치료하고 있다. 김영구 대표원장은 최근 대한의학레이저학회 회장으로 선임됐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얼굴에 난 오돌토돌 좁쌀… 정체는?
- 좁쌀여드름인 줄 알았는데… ‘이것’ 짜다간 얼굴 전체로 번진다
- “파릇파릇 샐러드에 들어가는 ‘이것’”… 美 질병통제예방센터 뽑은 가장 건강한 채소, 효능
- “항상 배고파” 6개월 만에 ‘10kg’ 증가하는 희귀질환… ‘로하드 증후군’ 뭐길래?
- 무엇을 먹는지 살펴보면 '우울증'을 알 수 있다
- 자는 시간 들쑥날쑥한 아이, '이런' 문제 행동 보인다
- “불과 25세에 대장암 말기”… 英 20대 여성, ‘3가지 신호’로 알았다
- 45세 사유리, 탄탄한 ‘애플힙’ 만드는 중… 어떤 운동하나 봤더니?
- '이것' 잘 참는 사람, 사이코패스 성향 높다… "실험 결과로 증명"
- “아침마다 ‘이것’ 먹다 20kg 쪘다”… 양준혁, 대체 뭘 먹었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