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차세대 신소재 그래핀 산업 육성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북 포항시는 활용 분야가 다양한 신물질로 미래 신산업 육성 핵심 소재로 각광 받는 그래핀 산업 육성에 나선다.
18일 포항시에 따르면 첨단 나노소재 기업인 그래핀스퀘어 공장 설립을 기반으로 그래핀 관련 전·후방 기업 유치 및 집적화를 위한 그래핀밸리 조성 전략 수립 용역을 시행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북 포항시는 활용 분야가 다양한 신물질로 미래 신산업 육성 핵심 소재로 각광 받는 그래핀 산업 육성에 나선다.
18일 포항시에 따르면 첨단 나노소재 기업인 그래핀스퀘어 공장 설립을 기반으로 그래핀 관련 전·후방 기업 유치 및 집적화를 위한 그래핀밸리 조성 전략 수립 용역을 시행 중이다.
포항 그래핀밸리 조성 전략 수립 용역은 그래핀 산업 분석과 타당성 조사, 포항 그래핀밸리 중장기 발전 전략 수립, 포항 그래핀밸리 특화 전략 수립, 그래핀 기술 및 국제 표준 관련 사항을 주 내용으로 한다.
시는 이번 용역으로 지역 연구 기관과 협력해 정부 부처 사업 제안 및 공모사업 응모에 나설 방침이다.
시는 2021년 3월 그래핀스퀘어, 포스텍,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 포스코와 함께 그래핀밸리 조성을 위한 산·학·연·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그래핀스퀘어는 서울대 화학부 교수인 홍병희 대표가 2012년 창업한 벤처기업이다. 대면적 화학기상증착법을 이용해 그래핀을 연속 생산할 수 있는 특허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본격적인 제조 생산을 위해 수도권에서 포항으로 본사를 옮긴 후 상용제품에 적용될 수 있는 그래핀의 품질과 생산량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포항가속기연구소, 포스텍 나노융합기술원 분석 장비를 활용하고 포스코 벤처플랫폼을 통해 핵심 기술을 지원받는 한편 그래핀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폐수 저감 기술을 RIST로부터 이전받아 양산 공정의 최대 난제를 해결했다.
그래핀스퀘어는 지난달 양산 공장 건립을 위해 블루밸리 국가산업단지 내 3만3124㎡에 대한 분양 계약을 체결했다. 공장이 완공되면 내년까지 연간 10만㎡, 2025년까지 연간 100만㎡의 그래핀 필름을 생산할 계획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산·학·연·관이 유기적으로 협업해 고부가가치 차세대 신소재인 그래핀 산업을 선도하고 이차전지, 바이오, 반도체 등 지역 주력 산업과의 융·복합을 통해 포항의 미래 신성장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포항=안창한 기자 changhan@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리뷰이벤트 맘에 안들어” 별점테러… 사장님의 눈물
- “독감인줄 알았는데”…엉덩이 20㎝ 도려낸 女, 무슨 일
- “치아를 무 뽑듯…임플란트 돈 되니까” 치과의사 고발
- 이효리 “광고 다시 할게요”…5개월 만에 최소 42억 벌었다
- “나 티켓 있다” 달리는 KTX에 매달린 ‘지각’ 외국인
- “가족 돈과 시간 이용해먹는 ‘장기백수’… 답답해요”
- 전청조 父, 여수에서 또 로맨스 스캠?… 삼겹살집 운영
- [단독] ‘한동훈 비대위’…반발 잦아들면 법무부 ‘차관 대행체제’
- “내년에는 ‘이것’ 사세요” 부자들이 꼽은 유망 투자처
- “부업은 재벌 2세 아들”… SK 창업주 외손자의 일상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