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의 위기 갱년기… '이것' 먹고 이겨내볼까

이금숙 기자 2023. 12. 18.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년이 되면 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여러 불편한 증상들이 나타난다.

난소와 고환에서 각각 분비된 여성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은 40대 후반~50대 초반에 줄어든다.

여성호르몬이 급감하면서 얼굴이 화끈거리고 살이 찌며 잠이 안 오고 우울함을 느끼는 등 수십 가지 불편한 증상들이 나타난다.

여성만큼 급격하지는 않지만 남성도 남성호르몬이 줄면서 근육량이 줄고 성기능이 떨어진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클립아트코리아 제공
중년이 되면 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여러 불편한 증상들이 나타난다. 난소와 고환에서 각각 분비된 여성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은 40대 후반~50대 초반에 줄어든다. 여성호르몬이 급감하면서 얼굴이 화끈거리고 살이 찌며 잠이 안 오고 우울함을 느끼는 등 수십 가지 불편한 증상들이 나타난다. 여성만큼 급격하지는 않지만 남성도 남성호르몬이 줄면서 근육량이 줄고 성기능이 떨어진다.  이런 증상들 때문에 일상이 어렵다면 병원에서 호르몬 치료를 받아볼 수 있지만, 부작용 등이 걱정된다면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갱년기에 도움이 될만한 건강기능식품을 알아본다. 

◆여성
▷홍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16년 홍삼을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추가로 인정을 했다. 갱년기 한국 여성 72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를 반영한 것인데, 12주간 홍삼을 섭취한 그룹의 갱년기 지수(쿠퍼만)가 30% 가량 감소해 폐경 증상이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은 단일원료가 아니라 백수오를 주요 성분으로 하여 당귀, 속단을 섞어 만든 복합물이다. 당귀는 한방에서 부인병, 허혈에 자주 쓰이는 약재이고, 속단은 관절과 인대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약재이다.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 역시 갱년기 지수(쿠퍼만)를 낮췄다는 결과가 있다. 

▷칼슘, 비타민D
폐경 후 증가하는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대한골다공증학회는 하루에 칼슘 800~1000㎎, 비타민D 800~1000IU 섭취를 권장한다. 칼슘보충제는 하루에 800~1000㎎ 먹되, 한 번 먹을 때 500㎎ 이하로 먹어야 흡수가 잘 되므로 나눠먹는 것이 좋다.

◆남성
▷민들레와 루이보스 복합추출물
민들레와 루이보스의 복합추출물인 MR-10은 남성호르몬 수치를 개선시킨다. 실제 40~60대 남성 96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하루 400㎎의 MR-10을 4주 동안 섭취했을 때, 혈중 총 테스토스테론과 유리 테스토스테론(활성 남성호르몬)의 농도가 각각 14.4%, 22.4%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갱년기 남성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아연
아연은 남성호르몬 촉진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아연 섭취량이 부족한 남성이 6개월간 아연보충제를 복용했더니 혈중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 수치가 약 2배 높아졌다는 미국의 연구 결과가 있다. 갱년기를 겪고 있는 남성들에게 아연 영양제나 굴, 견과류 등 아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추천된다.

▷마카
‘페루의 산삼’으로 불리는 식물. 1000년 전부터 잉카인들이 종족 번식과 정력 증강을 위해 애용했다고 알려졌다. 마카에는 인삼의 주요 성분인 사포닌이 풍부하고, 아미노산과 미네랄, 각종 비타민 등이 풍부하다. 특히 마카는 에너지와 정력을 증가시키고 남성의 성 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어 국내에서도 남성 건강기능식품에 많이 활용되고 있다. 마카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정자 운동성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쏘팔메토
전립선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 원료다. 전립선에 이상이 있는 성인 남성에게 섭취하도록 했더니 ▲테스토스테론 증가 ▲소변 유속 개선 ▲잔뇨량 개선 ▲배뇨 빈도 감소 등의 효과를 냈다.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